9.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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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접수단계


1. 사회복지실천과정

2. 접수단계의 특징

1)접수의 개념

2)접수단계의 과제

① 문제 확인

② 의뢰(referral)

③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④ 참여유도

• 관계형성

•관계형성의 특성(Sheafor & Horejei, 2006 : 136-138)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계형성>

<관계형성이 어려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태도>

3. 접수양식과 접수 내용

1) 초기면접지(intake sheet)

2) 접수양식/초기면접지(intake sheet)에 포함되는 내용

4. 접수단계의 지침

Ⅱ. 자료수집단계

1. 자료수집단계의 특징

1) 자료수집의 개념

2) 자료수집단계의 과제

3) 자료의 영역

4) 자료수집의 정보출처

5) 자료수집방법

6) 자료수집유형

7) 자료수집과정에서의 구체적인 실천기법과 지침

* 참고문헌

본문내용
2)접수단계의 과제
① 문제 확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욕구와 기대, 클라이언트가 기관이나 사회복지사에게 가지는 기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는 여러 가지 문제 내에서 나름의 욕구와 기대가 있을 수 있다.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기관을 찾아온 이유),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 뒤,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표면적으로 드러나거나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점차 깊이 있는 이해로 들어간다. ex) 군부대 내 간부 간의 문제, 동료 간의 문제와 동시에 가지고 있는 군대 내에서의 진로, 심리, 정서 등의 여러 가지 본인의 의지와 욕구 등에 대한 기대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욕구와 기대는 군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우선적 개입목표가 될 수 있다.
② 의뢰(referral)
의뢰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 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이다. 이때 다른 기관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와 충분한 의견교환을 하고 동의를 받아야 할 것이고 정서적 지지와 사후 의뢰된 기관에서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적절히 받고 있는지 계속 관심을 가질 것을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의 선택기회를 제공하여 스스로 자기결정을 통해 문제해결노력을 할 수 있다는 능력인식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④ 참여유도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관계형성, 동기화, 저항감 해소, 양가감정의 수용과 같은 과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 나동석, 서혜석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학현사.
- 황철수.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 도광조. <개정판>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 백은령, 김선아, 양숙미, 엄미선, 윤철수. 제2판 사회복지실천론 ,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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