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일제침략기 한글운동 연구-조선어학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일제 침략기 한글운동 연구-조선어학회를 중심으로>
근대화의 추세에 따라 아시아에서 민족주의 사상을 뱅경으로 식민지 정책을 수행한 나라는 일본이었다 일본은 그들의 대외적 식민지 언어정책에 있어서 공통되게 동화주의 식민지 언어정책을 통치 이념으로 삼았으므로 , 필연적으로 그들의 식민지 언어정책을 수행함에 이어서 언어를 도구화 하였다 일제의 국어 말살정책을 얼핏 보기에는 사상적 배경없이 수행된 것 같으나 바탕에는 그들 자신만의 근대화를 이룩하고 식민지 침략을 감행하는데 체계적인 언어관에 의해 기획 추진되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 역사상 민족의 접촉이 잇는 곳에 문화의 접척이 있게 되고, 언어의 접촉 또한 일어나게 된다. 여기에서 언어정책의 필요성도 대두되게 된다
특히 식민지의 겨우, 식민본국은 식민지 언어정책을 반드시 수행하게 되고 , 피식민국입장에서는 국어운도을 전개하게 된다. 식민본국이 피식민국에 대한 식민정책상의 목적으로언어를 도구화하여, 이것을 이용하는 것은 필연적인 귀결인 것이다. 이는 언어가 지닌 매개적 결합의 원리 때문이라 하겠다. 일제의우리 국어에 대한 식민지 언어정책을 오랜 기간 치밀하게 헤아려 기획하고 수행한 가장 악랄한 것이었다
대외적인 식민지 언어정책으로는 1985년강점한 대만을 비롯하여 1905년 강점한 만주 관동지방과 중국 내의 군사점령지역,1차 대전후에 획득한 남양제도 등지에 걸쳐 현지사정에 따라 적절한 수법의 식민지 언어정책을 2차 대전패망 때가지 줄곧 전개하였다 우리 국어에 대한 언어정책도 이러한 일련의 대외침략의 맥락속에서 이루어졌음은 물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