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침묵의 나선이론

침묵의 나선이론이란

침묵의 나선이론의 제창 배경

'침묵의 가설'의 설정과 '침묵의 나선이론'으로 이론화

침묵의 가설의 기본 개념

침묵의 나선이론의 기본가정

-여론형성과정에 관한 기본가정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기본과정

Noelle-Neumann이 주장한 매스미디어 '강효과'의 근거

침묵의 나선이론의 요체

침묵의 나선이론 사례

1. 촛불집회 현상

① 매스미디어 세 가지 특성에의 적용

② 침묵나선형 이론에의 적용 (매스미디어의 영향)

2. 황우석 사건

2.1. 다수를 소수로 뒤바꾼 언론

2.2. 침묵하는 언론

3. 노무현 대통령 탄핵 및 제17대 총선
본문내용
'침묵의 가설'의 설정과 '침묵의 나선이론'으로 이론화

1971년 독일에서 커다란 사회적 이수가 되었던 사형제도에 대한 여론을 조사 해보았더니 응답자들의 대부분이 "국민들의 대다수가 사형제도에 대하여 반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유는,
첫째, 당시 독일의 매스미디어들이 대부분 반대의 논조를 폈기 때문이다.
둘째, 당시 지배적인 여론이 사형제도를 찬성하는 사람들을 침묵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 침묵의 가설을 설정

침묵의 가설의 기본 개념
① 한 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어떤 이수에 대한 당시의 지배적 여론에 반대견해를 가진 구성원들은 그 이슈에 대하여 침묵을 지키려는 성향이 있고
② 그래서 지배적인 여론의 견해들은 더욱 강화되어 실제로 지배적인 여론으로 나타나는데,
③ 이러한 여론의 형성과정에서 주어진 이슈에 대한 어떤 견해를 지배적인 여론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은 주로 매스미디어이기 때문에
④ 결과적으로 매스미디어는 여론과 그 형성에 강력한 효과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1971년 조사연구들에 의해 발견되었던 '소수 의견집단의 침묵'현상을 토대로 위와 같은 '침묵의 가설'이라는 것을 설정하였고 이를 이론화 시켜 '침묵의 나선이론'을 공식 발표하였다.

침묵의 나선이론의 기본가정

-여론형성과정에 관한 기본가정
"개인들의 의견은 그들이 어떤 이수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주로 결정 된다"를 토대로 기본 가정 설정하였다.
① 인간은 다른 사람이나 사회로부터 고립되는 것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어떤 견해나 여론이 유행하거나 우세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자신주위의 사회적 환경을 관찰하고 감지한다.
② 만약 자신이 열세한 견해에 속하게 된다고 믿으면 사회로부터의 고립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견해표현을 꺼리는 즉 침묵을 한다.
③ 그 결과 지배적인 쪽의 견해는 더욱 표현되고 열세인 쪽은 더욱 침묵하는 경향으로 나아가는 나선형적 과정(spiraling process)을 통해 점층적으로 어떤 의견을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으로 형성시킨다.
→ 이러한 현상이 가능한 이유는 사람들의 소외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에 관한 기본과정
① 매스미디어는 여론형성과정에서 어떤 것이 당시의 지배적인 견해 또는 여론인가를 개인들에게 지각시켜주기 때문에 여론형성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② 개인의 의견에 대한 다른사람들로부터의 대인적 지지도 매스미디어와 함께 여론형성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인적 지지의 영향은 매스미디어의 그것과 반비례한다. 이유는 한 개인이 대인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견해에 대한 대인적 지지를 점점 받지 못할 경우 어떤 견해가 지배적인가를 정의해주는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isha0***
    (2016.10.05 14:23:50)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이론] 노엘레-노이만 침묵의 나선이론
  • 커뮤니케이션 이론:노엘레-노이만의 침묵의나선이론목차학자소개도입이론의 탄생 배경이론의 주요 가정침묵의 나선이론이란?침묵의 나선이론 사례이론소개기존이론과의 비교인터넷의 등장재 반론 연구사례반론 및 재 반론학자소개Elisabeth Noelle-Neumann (1916-2010)독일 정치과학자Friedrich-Wilhelms-Universität 졸업주요 이론으로 침묵의 나선이론(Spiral of silence)주요 저서로 The spiral of silence. A theory of public opinion – Our social skin (1984)침묵의 나선이

  • 침묵의 나선 이론
  • 커뮤니케이션이론침묵의나선이론노엘레 노이만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해이론 사례1 – 타블로 학력위조 사건이론 사례2 – 선거이론의 의의 및 한계점보충 – 밴드웨건 효과해결방안Q&A목차침묵의 나선 이론 CF 3/ 121. 노엘레 노이만에 대하여1. 노엘레 노이만5/ 12Elizabeth Noelle-Neumann1916 ~ 2010독일의 여성커뮤니케이션 학자1966년 를 통해침묵의 나선이론 제시 나치 독일에서의 경험에 영향을 많이 받음2. 침묵의 나선이론

  • [대중매체] 댓글문화와 침묵의 나선이론
  • 대중 매체의 이해 2조댓글 문화와 침묵의 나선이론Ⅰ. 댓글의 정의Ⅱ. 침묵의 나선이론Ⅲ. 사례조사 ( 인터넷 신문의 댓글 )Ⅳ. 연구와 분석Ⅴ .참고문헌서론 결론 본론 Contents 댓글의 정의 댓글의 정의대중매체의 이해마우스에게 습격 당한 키보드 코브라누리꾼의 힘 댓글의 힘댓글의 정의대중매체의 이해댓글의 정의인터넷 게시판 이용자들 사이에서 주고받는 글쓰기 문화를 일컫는 개념인터넷 문화의 하위범주에 속함.댓글의 정의

  • 침묵의 나선 이론 연구
  • 사례1) 광우병 파동2) 총선3) 이끼6. 결론뉴미디어의 등장으로 매스미디어의 일치성이 흔들리고, 개개인의 의견 표출이 많아지고 있다. 여론의 예가 많아질 뿐 각 이슈 당 어느 한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다수는 언제나 존재하며, 소수는 언제나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 어려워한다. 침묵의 나선 이론은 지금도 대중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끝나지 않는 비극적 이론’이다.목차1. 침묵의 나선 이론2. 침묵의 나선이론

  • 매체의 변화 속 침묵의 나선이론
  • 매체의 변화 속 침묵의 나선이론 침묵의 나선이론매체특성의 변화문제인식사례 분석분석 결과결론 및 제언CONTENTSCONTENTS침묵의 나선이론ABOUT 침묵의 나선 이론하나의 특정한 의견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되고 있다면반대되는 의견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다수의 사람들의고립에 대한 공포로 인해 침묵하려는 경향이 크다는 이론.ABOUT 침묵의 나선 이론노이만의 4단계 가설1단계 – 권력자가 주목되지 않았던 화제를 꺼낸다2단계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