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정과정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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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정의 개념과 특성

(1) 사정의 개념

(2) 사정의 특성

2. 사정단계의 과제

(1) 문제발견

(2) 정보 / 자료수집

(3) 문제형성

3. 사정의 내용 : 사정을 통해 알고자 하는 내용

(1) 사정의 영역

(2) 사정의 대상

4. 정보의 출처

(1) 언어적 보고

(2) 비언어적 행동의 직접관찰

(3) 상호작용 관찰

(4) 클라이언트의 자기 모니터링

(5) 정보의 이차적인 출처




본문내용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외부자원은 무엇인가?
③ 관련된 자와 상호작용 방법
• 문제와 관련된 핵심적인 사람을 확인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관련된 개인*집단*조직
등을 알 수 있음
• 문제를 야기하는 상호작용의 방법을 고려함
④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태도
• 문제를 유발하는 요소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생각은 문제 개선을 위한 변화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의 참 의미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변화에
장애가 되는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나누어 볼 수 있음
☞ 비과학적인 설명
☞ 심리적 낙인
☞ 다른 주요 당사자의 능력이나 변화의 열망이 부족하다는 믿음
☞ 변하지 않는 외부 요소
☞ 변화될 수 없다는 신념
☞ 비현실적 절망감
⑤ 문제행동의 현장
• 문제행동의 장소를 알아봄으로써 문제행동에 관련된 요소에 좀 더 깊은 탐색을 할 수 있음
• 문제행동의 장소를 확인함으로써 단기간의 고통스러운 상황, 즉 두려움, 불안, 우울증,
외로움, 불안정 등과 같은 상황에 유용한 자원을 확인할 수 있음
⑥ 문제행동의 빈도
• 문제행동의 만연과 그 주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지수가 됨
• 빈도는 역기능적 행동의 정도와 그것이 클라이언트 및 가족의 일상적 기능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게 해줌
• 또한 변화를 위한 표적행동의 기초선을 제공함


⑦ 문제행동의 지속기간
• 문제 사정의 또 다른 중요한 영역임
• 클라이언트의 문제 행동의 기간을 사정하여 서비스 내용을 달리 함
• 장기간의 복합적인 문제가 가속화된 결과라면 목표를 완만하게 잡고 간헐적인 서비스를 마련
• 문제발생이 갑작스럽게 시작된 경우라면 단기간의 위기개입으로도 가능할 수 있음
⑧ 기타 내용
•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기능
• 표적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 동기화
• 부부*가족체계와 관련된 역기능
• 문제체계에서 참가자와 충돌하는 환경요소

4. 정보의 출처
(1) 언어적 보고
• 언어에 의한 보고는 문제 묘사, 감정표현, 사건 보고, 관점 제시 등으로 구성 됨
• 언어에 의한 보고는 거짓으로 재구성 되거나 제한된 자기인식을 주의해야 한다.

(2) 비언어적 행동의 직접관찰
• 비언어적 신호는 분노, 상처, 당혹, 두려움 같은 감정상태나 반응에 대한 가치 있는 지표임
• 몸짓의 비언어적 신호에 민감한 인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

(3) 상호작용 관찰
• 배우자, 가족 구성원, 집단성원 사이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상호작용 관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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