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Track 공법을 통한 인천대교의 기술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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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천대교에 관하여

1) 국내 최대 교량 인천대교

2) 인천대교의 모티베이션

<도로망 지도>
3) 사업 특성 및 기대효과

2. 프로세스 혁신

3. 패스트 트랙의 이해

4. 인천대교에 적용된 패스트 트랙 공법

5. 패스트 트랙을 이용한 인천대교의 진행 과정

6. 삼성물산의 프로세스 혁신

7. 인천대교에 적용된 패스트 트랙 공법(관련 기사)

8. 인천대교에 적용된 ‘FLSM 공법’과 기타 적용된 기술적 공법

9. 결론

< 출 처 >

본문내용
<도로망 지도>
3) 사업 특성 및 기대효과

a. 송도ㆍ영종도 경제자유구역간의 연결로 핵심 인프라 구축
⇒ 동북아 경제 중심국가 실현

b. 국내 최장 해상 교량, 국내 최대 사장교
⇒ 국내 교량 건설 기술력 향상 및 세계적 시공 경쟁력 확보


2. 프로세스 혁신
인천대교 건설 사업에 적용된 패스트 트랙의 경우 프로세스의 혁신으로 볼 수 있다. 프로세스의 혁신이란 조직이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 및 방법에 대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대교의 ‘패스트 트랙’ 공법은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기존 공사방식과 다르게 설계-시공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며, 동일한 기간에 생산량을 늘릴 수 있었다.

3. 패스트 트랙의 이해
패스트 트랙은 필수적인 사업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는 현재의 사업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행동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며, 결과를 발표하는 단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패스트 트랙 과정에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목표달성을 위해서 해야 할 활동이 무엇인지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미팅에 참가했을 때 사업 목표달성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였으며 최종 목표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확인할 기회를 갖는다. 다시 말해 사업 성장에 대한 강한 열정과 동기 부여, 보다 집중적인 사업전개, 파트너십 형성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다.

4. 인천대교에 적용된 패스트 트랙 공법
<기존 공사방식과 Fast-Track방식 비교>
계획, 설계, 구매, 시공 등 일련의 사업과정에서 일정 부분을 동시에 진행하여 완공시점을 단축시키는 방식이며 삼성건설·대림산업·대우건설 등 7개 사가 참여한 삼성JV가 맡아 단계별로 설계와 시공을 병행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진행했다.
인천대교는 주탑이 있는 ‘사장교’, 송도국제도시와 영종도 육지에서 시작되는 ‘고가교’, 사장교와
참고문헌
한국지반공학회지 제 23권(2005)
인천대교 설계기준 / 한국 강구조 학회지 제 17권 3호(2005)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단, 인천대교기술보고서(2007)
대한토목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대회 보고서(2007)
인천대교 컨퍼런스 보고자료(2008. 3. 19)
http://www.incheonbridge.com
http://www.arirang.co.kr/News
http://blog.daum.net/yubin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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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wan2***
    (2013.10.30 10: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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