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개입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2. 개입과정

01.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초점

(2) 개입단계의 과제

02.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① 격려(encouragement)

② 재보증(안심, reassurance)

③ 일반화

④ 환기법

⑤ 인지재구조화

⑥ 초점화

⑦ 직면

⑧ 정보제공

⑨ 조언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① 모델링

② 타임아웃

③ 토큰강화

④ 행동조성(행동형성, shaping)

⑤ 행동계약

⑥ 역할교환(반전)

⑦ 행동시연(behavior rehearsal)

(3) 문제해결기술(problem-solving skills)

①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지침
② 문제해결단계

(4) 사회기술훈련(SST: social skills training)

① 사회기술훈련의 목적과 적용
② 절자와 내용

(5) 자기주장훈련(AT: assertiveness training)

① 문화적 요소
② 다른 반응형태와 자신감 구분
③ 자기주장을 막는 일반적인 오해

(6) 스트레스관리

① 긴장완화(=이완)훈련
② 긴장완화훈련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2. 가족체계의 개입

⑴ 시작단계

⑵ 다양한 개입기법
본문내용
④ 환기법
․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감정(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을 스스로 표출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⑤ 인지재구조화
․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즉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으로서 재명명 혹은 재규정이라고도 한다.
⑥ 초점화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산만한 것을 점검해 주고 말 속에 숨겨진 선입견, 가정, 혼란을 드러내어 자신의 사고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준다.
․ 제한돈 시간 내에 최대의 효과를 추구해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낭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⑦ 직면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⑧ 정보제공
․ 클라이언트에게 의사결정이나 과업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⑨ 조언
․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추천하거나 제안하는 것이다.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① 모델링
․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데 사용하는 기술로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이다.
② 타임아웃
․ 일정 시간 아이의 행동을 중지시키는 방법이다.
․ 아이를 높은 의자에 앉혀놓고 내려오지 못하게 한다거나 자기 방에서 나오지 못하게 격리해서 아이의 흥분이나 화를 가라앉게 한다.
․ 이 방법을 적용할 때는 미리 경고를 주어야 하며,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 아이를 너무 오랫동안 격리시키면 아이들은 그 의미를 잊는다.
③ 토큰강화
․ 토큰경제라고도 한다.
․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과 습관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 놓고 그 행동을 했을 때 그에 상응하는 토큰(징표)를 줌으로써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④ 행동조성(행동형성, shaping)
․ 강화의 원리를 가장 원칙적으로 따르는 것으로서 행동수정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 특정 행동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작은 단위의 행동으로 나우어 과제를 주는 것이다.
․ 처음에는 아주 간단한 반응을 요구하지만 점점 강화물을 주는 기준을 까다롭게 하여 좀 더 복잡하고 정교한 반응을 습득하게 된다.
⑤ 행동계약
․ 두 사람 이상이 서로 약속된 기간 동안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체화해서 동의하는 것을 말한다.
․ 계약의 목적: 바람직하지 못한 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권을 누리려면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자기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활용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⑥ 역할교환(반전)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의견을 말하게 하는 기법이다.
․ 가족에게 적용한 경우, 가족 내 두 성원들이 서로의 역할을 바꾸는 경우를 말한다.
․ 역할번전은 개인에 대한 개입기술로도 사용되고, 가족에 대한 개입기술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사회복지실천모델 중 하나를 선정하여 모델의 등장 배경과 특성 개입과정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사회복지실천모델 중 하나를 선정하여 모델의 등장 배경과 특성 개입과정을 설명하고 모델 적용 실제사례를 작성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과제중심모델이란2.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3. 과제중심모델의 특성1) 표적문제2) 일반적 과제3) 조작적 과제4.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1) 시작단계(Starting Up)2) 문제규명 단계(Problem Identification)3) 계약단계(Contracting)4) 실행단계(Implementation)5) 종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이론 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문제사정, 개입과정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이론 모델 중 과제중심모델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적용하여 문제사정, 개입과정을 기술하시오.- 목 차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2. 과제중심모델의 주요개념1) 기간2) 문제3) 과제3. 과제중심모델의 실천과정1) 시작(Starting Up) 단계2) 문제확인(Problem Identification) 단계3) 계약(Contracting)단계4) 실행(Implementation) 단계5) 종결(Termination) 단계4. 실제 사례 적용1) 사례개요2) 시작하기3) 문제확인하기(문제규명)4) 계약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개념, 원칙, 개입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다음 사례에 대하여 여러분이 사례관리자로서 어떻게
  •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개념, 원칙, 개입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다음 사례에 대하여 여러분이 사례관리자로서 어떻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서술한 내용을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례관리의 개념2. 사례관리의 원칙3. 사례관리의 개입과정1) 사정단계2) 계획단계3) 개입단계4) 점검단계5) 평가단계4. 사례관리자의 역할1) 사정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2) 자원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 한 가지-사례개입과정(
  • 사회복지실천론의 기술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의 사례 한 가지-사례개입과정(사정단계, 개입계획, 개입단계, 위기대비계획) 설명 1) 위기개입모델 사례와 사례개입과정이인숙, “가정폭력 상담원의 위기개입 기술과 영향요인 분석”,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7(6); 2004.장수미, 이선민, 문용준, “성폭력이 의심되는 여야의 위기개입”,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2(4); 2006.1) 위기개입모델 사례와 사례개입과정최근 아동학대, 성폭력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과정-개입단계
  • 개입하고 이를 통해 공식체계상의 사회복지사들과 자연적 원조체계들이 함께 일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4. 환경조정1) 환경 조정의 개념환경조정이란 용어는 간접적 치료, 환경수정, 간접적 원조, 간접적 행동, 사회요법, 사회적 중개 등과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환경조정은 치료의 한 형태, 하나의 치료기술, 하나의 요법, 요법의 한 방법, 지지적 치료의 하나의 기술, 그리고 하나의 과정으로 분류되어 왔다.▶ Hamilton : 클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