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
2.대안학교의 유형과 현황
3.외국의 대표적 대안학교
4.국내의 대표적 대안학교
5.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교육법상 대안학교의 의미

1.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2.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
.
.
.
대안학교의 창시자들

루돌프 슈타이너-발도로프 학교
(Rudolf Steiner , 1861-1925)

A.S. 닐-섬머힐 학교
(A.S. Nill, 1883-1973)


.
.

외국의 대안 학교-발도로프학교

발도로프 학교의 교육이념과 형태

∧ 교육이념 : 인간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인간학
-인간과 세계의 정신적인 본질을 직관하도록 인간의 인식능력의 발전을 꾀함

∧ 형태 : 통합적인 학교의 종합학교 형태
- 초,중,고의 구분없이 남녀합반원칙
- 다양한 계층과 성취가능성을 지닌 념녀 학생들의 연령공동체

발도로프 학교의 특징

▶ 8년 동안의 담임교사 제도
  : 한 번 입학하면 8년 동안 한 담임 선생과 지내게 된다. (독일의 일반학교에서는 기초학교 4년 동안 같은 선생이 담임을 맡음) 한 선생이 평생 동안 교직 생활을 하면서 맡을 수 있는 학생 집단이 네 집단정도 뿐이기 때문에 교사도 그 만큼 더 학생들에 대하여 교육적 책무성을 크게 느끼고 교육에 임하는 효과도 있다.
 ▶ 유급이 없다.
  : 모든 학생이 유급 없이 계속 진급하게 된다. 규칙적인 진급을 통해 삶의 공동체로서의     학급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나의 사회조직을 형성할 수 있다. 한     편 이 학교에서는 유급 없이 계속 진급하지만 모든 학생이 똑같이 대학 진학을 위한 교     육 과정을 이수하지는 않는다.
 ▶ 성적표가 없다.
  :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기술한 것을 증명서로 발급하고 있다. 이      증명서는 한 학생의 고유한 발달 특성, 성취하거나 성취하지 못한 것 등을 기록하고 학     생의 장래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 주는 것이다. 이는 한 학생이 지난해 이루어 놓은      모습을 사진과 같이 보여주는 것이며, 부모와 학생을 각성시키고 도와주는 것이다. 마치     사진첩과 같은 것이다.
 ▶ 주기 집중 수업
  : 아이들은 교사로부터 주요 과목에 대하여 소위 주기 집중 방식의 수업을 받게 된다. 주     기 집중 수업이란 매일 오전에 2시간 정도의 같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3~5주 동안 수업     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어나 예술 과목처럼 날마다 조금씩 익혀야 하는 전문적인 과목은     예외이다.
 ▶ 예술수업을 강조한다.
  : 12학년 내내 다양한 예술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들 수업 중 오이리트미(Eurthmie)는 이     학교의 독특한 예술교과인데 몸을 움직이는 놀이 수업으로 음악이나 언어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는 수업이다.
 ▶ 노작학습을 중시한다.
 ▶ 조기 외국어 교육 실시
  :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면서부터 두 개의 외국어를 정규과목으로 가르친다. 이처럼 어     려서부터 외국어를 배우도록 하는 이유는 하나의 특정 언어가 만들어 내는 특정한 인간     성의 편향(국가주의나 인종주의 등)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 독립된 기관이다.
  : 자율적인 행정을 하고 독자적으로 운영한다. 국가의 재정 지원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     가해 왔지만 일체의 국가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 법인체로서 일종의 ‘학력인가 각종 학     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 학교는 전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참여에 의     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는 사회의 유관 집단은 절     대 참여할 수 없다.
 ▶ 학생들의 등록금과 교사의 봉급이 차등적이다.
  : 독일의 대부분 교육기관은 국 ․ 공립으로서 학생들로부터 일체의 학비를 받지 않지만 발 도르프학교는 사립학교로서 다른 공립학교와는 달리 등록금이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등  록금은 일정하지 않고 학생의 부모가 어떠한 경제적 지위에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신    입생을 받아들일 때 학부모들과의 개별 상담을 통해 등록금을 책정한다.
 교사의 봉급도 근무 연한이나 직급에 의해서가 아니라 각 교사의 가족 규모에 따라 차     등적이며, 교사가 실제로 생활에 필요한 경비를 학교가 봉급으로 지급한다는 원칙을 갖     고 있다. 교사들은 대체로 일반학교의 교사들보다 봉급 수준이 낮은 편이다.
 ▶ 교사교육
  :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는, 일반 대학을 졸업한 뒤 ‘발도르프학교 교사 양성 기관’에서 별     도의 연수를 받고 교사로 임명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 학교의 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발도르프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하여 일반학교의 교사 자격증이 반드시 필     요한 것은 아니다. 발도르프학교 교사의 절반가량은 발도르프학교 출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대안학교-(소제목)-들어가는 말-왜 대안학교인가-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유치원 교육조차도 공부를 잘 하기 위한 교육, 온통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준비단계인 부분이 많다. 모든 교육의 목표는 대학입학에 맞추어져 있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까지 그 목표만을 위해 달리고 있다. 이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으나, 오랫동안 우리의 현실이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

  • [대안학교]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현황, 특징, 장단점, 향후 전망과 과제에 대한 레포트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목차기존교육의 문제점2. 대안교육, 학교의 등장3. 대안학교 현황 및 구체적 사례4.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5. 대안학교 법제화의 장점과 단점6. 대안교육의 전망 및 과제7. 참고문헌8. 토론거리1) 학벌주의 사회- 치열한 입시경쟁,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조기유학문제 야기▲ 4대그룹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 출신 학교 현황2) 입시 위주의 교육- 학벌주의 사회에서 파생강압적 주입식 교육으로 수동적 인간형 생산3) 단일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1. 대안 교육의 개념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1. 기존 교육의 문제점1) 학벌주의 사회학벌주의 사회는 오늘날 치열한 입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가정의 사교육비를 늘어나게 만들어 가정의 부담을 늘게 하였고, 조기 유학 문제를 일으키거나 학교 교육의 불신에 영향을 주었다. 우리 사회에서 권력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한 극소수의 학벌에 의해 배타적으로 독과점 되어 있다. 신문보도에 따르면, 검찰 고위간부 중 서울대 출신이 73.8%, 나머지 사람들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출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í¡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 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 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