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인지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3. Tolman의 의도적 행동주의

4. 형태주의 심리학

5. 통찰이론

(1) 퀼러(Koller)의 통찰설

(2) 통찰학습의 실험

(3) 통찰학습의 과정

(4)통찰학습의 특징

(5) 통찰학습 지도 시 유의점

6. 장 이론

(1) 장 이론의 개관

(2) 장이론(Field Theory)의 기본 개념

(3) 장이론의 주요 요소

(4) 장이론에서 학습

(5)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6) 학습에 대한 장이론의 시사점

7. 언어 학습 연구
본문내용

3. Tolman의 의도적 행동주의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톨만(Tolma)의 행동주의가 한창이던 1930년대에 왕성한 연구를 진행하던 학습 이론가이지만 그가 주장한 학습이론은 형태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혼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파블로프나 왓슨 그리고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이라는 큰 덩어리(segment)를 보다 작은 덩어리로 나누어 분석한다고 비난하면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반대하였다.
그는 행동이란 대단위의 움직임으로써 크고, 전체적이며, 의미 있는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형태주의 입장을 지지하는 듯 했으나 그들처럼 내성적인 접근 방법으로 연구될 성질은 아니며 객관적인 방법으로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할 것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그를 방법론적인 면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보기도 하고 행동에서의 인지적인 대단위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인지론자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그가 인지과정을 발견하기 위해 행동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인지론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Tolman은 쥐의 미로학습 연구를 통해서 행동주의의 한계를 지적하고 인지주의 학습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는 서로 다른 강화조건을 가진 세 개의 쥐 집단을 만들고, 이 집단의 쥐들에게 미로 찾기 학습을 시켰다. 그리고는 첫 번째 집단의 쥐들에게는 첫날부터 미로 찾기 학습에 성공할 때마다 강화물로 음식물을 제공하였고, 두 번째 집단의 쥐들에게는 성공에 대하여 아무런 강화물을 제공하지 않았다. 그리고 세 번째 집단의 쥐들에게는 10일간은 아무런 강화물도 주지 않았으나, 11일째부터 성공에 대한 강화물을 주기 시작했다. 그리고 난 후 세 집단의 미로 찾기 실패율을 측정한 뒤 비교하였다. 이 실험 결과를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예상하자면, 세 번째 집단의 실패율은 11일 뒤부터 첫 번째 그룹의 수치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그렇지만 실제 [그림1]에서 보여주는 실험 결과에서 세 번째 집단의 11일 뒤부터의 실패율은 첫 번째 집단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톨만은 세 번째 집단에게서도 이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강화물은 학습활동에 직접적인 요인이 아니라, 이미 이루어진 학습 활동을 보다 더 잘 이루어지고, 행동으로 표출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pbl(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의과대학의 한 교육방법으로 시작된 PBL은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서도 도입되어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분야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고등학교에서도 이를 채택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2.문제중심학습의 개념PBL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구성주의의 학습모형이다.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의 특징은 학생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한다. 즉, 지식은 개인의 인지작용에 의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주의 학습이론과의 관련성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학습은 인간 행동의 핵심적 과정으로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이론가들의 관심의 대상이었다. 19세기 이후 학습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는 사람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무수한 이론을 낳았다. 학습이론은 학습자와 학습과정에 대한 서로 다른 가정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성인교육자는 학습을 위한 전략을 채택하면서 학습자와 학습과정에 대한 자신의 지향점이 무엇인지를 우선

  • [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교육심리학 팀 프로젝트교육공학과 교육심리학-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제 출 일 : 2006년 6월 1일차 례1. 들어가며 12. 교육공학 1가. 교육공학의 태동 1(1) 시각교육 시대 1(2) 시청각교육 시대 2(3) 시청각교육통신 시대 2(4) 교수공학 2(5) 교육공학 3나. 교육공학의 형성과 발전 3다. 교육공학의 필요성 4(1)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4(2) 교육 패러다임 변화 43. 학습심리학과 교육공학(e-learning)과의 관계 5가. 행동주의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0k
  • 학습을 하든 어떤 일을 할 경우 노력한 것에 대한 적당한 보상이 있을 때 열심히 움직여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피아제가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였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으며, 피아제가 도덕발달에 관한 성향을 묘사했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