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더페이스샵(The Face Shop)의 해외진출 전략-인도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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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he Face Shop 소개
1.1 The Face Shop 기업개요 & 현황
1.2 The Face Shop의 해외진출 전략
2. 인도의 화장품 산업 시장과 고객
2.1 시장규모
2.2 시장전망
2.3 수요 특징
3. 경쟁자
3.1 시장분류
3.2 경쟁동향
1) Hindustan Lever (HLL)
2) Lotus Herbals
3) P&G – Olay
4) L'Oreal
4. 경제•지리적 환경
4.1 지리적 환경
4.2 경제적 환경
4.3 사회 문화적 환경
5. 정치 법률적 환경
5.1 정치 법률적 환경
1) 민간경제에 대한 국가영향력 하락
2)환경규제법의 전 세계적 확산
2) 지적소유권에 대한 법적 보호 강화
5.2 조세제도의 구성
6.3 노무관리
6. 진입방법
6.1 합작투자란?
6.2 The Face Shop과 합작투자를 결정한 Dabur India 소개
6.3 Joint Venture with Dabur
7. STP전략
8. 4P's Mix전략
9.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1 시장규모

급격한 경제성장에 따른 중산층 인구의 증가세와 더불어 웰빙과 미에 대한 인식 확산되고 있으며, CII(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ies)에 의하면, 인도 미용용품 시장은 9억5000만 달러에 이르며, 연평균 15~20%로 성장세라고 한다. 미용서비스까지 포함한 전체 미용시장의 규모는 26억8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국민 1인당 미용에 사용하는 금액은 0.68달러로 현재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당분간 꾸준한 증가세가 기대된다.
스킨케어, 샴푸 및 기타 두피케어, 향수를 포함하는 인도의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06/2007년 기준 35억 유로에 달했다. 2천만 인도 소비자들이 이용한 브랜드 화장품 시장만 따진다면, 그 시장 규모는 7억3백만 유로로 추정되며, 향후 3년 내 10억3천6백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1995년~2005년 사이, 인도의 개인 화장품에 대한 가계지출규모는 가처분소득의 4%에서 8%로 2배 늘어났으며, 2025년경에는 이 수치가 11%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2 시장전망

인도정부는 2006년 1월부터 단일 브랜드를 취급하는 소매판매 매장들에 대한외국인투자를 최대 51%까지 허가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멀티브랜드 매장의 경우, 프랜차이즈 외에는 다른 옵션은 없는 상태이다. 참고로 인도에서는 프랜차이즈는 기술 이전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누의 경우, 인도가정 내 침투율이 90%에 달하고 있으나, 치약과 샴푸는 50%, 스킨케어 제품은 23%에 불과한 실정이다. 화장품이용이 순증가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 국민 1인당 주요 화장품 브랜드 제품에 대한 평균 소비 지출액은 0.44 유로에 불과하다. 이에 반해, 중국 1.11유로, 말레이시아와 대만7.4유로, 일본 8.88유로, 홍콩 29.6유로 수준이다.
인도 내 화장품 및 미용용품 판매의 절반가량이 시장이나 비조직적인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그러나 최근, 화장품 산업의 유통구조 변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2,220억 유로로 추정되고 있는 조직화된 유통 규모는 2010년경 3,16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적인 유통형태는 아직까지 인도의 모든 소비 계층을 공략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아직 인도 전역에 발달해 있지 않은 상태임. 세계적인 화장품 직접유통업체들이 인도에서의 성장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예로, 스웨덴 화장품직판회사인 오리플레임(Oriflame)은 인도에서 판매할 화장품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음.
대부분의 외국계브랜드들은 Baccarose, MKP, Tarz Distributors 같은 유통업체들을 통해서 인도시장에 진출했음.


※럭셔리 시장동향
인도의 럭셔리 시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밝다. 컨설팅 회사인 Bain&Co.에 따르면 현재 인도의 럭셔리시장은 200만 달러에 불과하지만 전망과 잠재력은 충분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Mckinsey 역시 인도 럭셔리시장이 매해 약 25%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루이뷔통의 고문인 Tikka Shatrujit Singh은 인도시장이 점차 개방되고 있으며, 관세율이 떨어지고 있는 점 등을 이유로 세계 럭셔리의 미래시장으로 꼽고 있다.
2008년 인도에서 사치품을 살 여유가 있는 가정은 150만 명에 이르며, 이는 미국과 일본, 영국에 이어 4번째로 부유한 인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럭셔리 상품은 주로 델리나 뭄바이에서 팔리며, 소비자의 40% 이상이 이곳에 집중돼 있다. 하지만 Jaipur, Kanpur, Surat과 같은 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인도의 소비자들은 무형(여행, 고급 휴양지, 호
참고문헌
김주희. 「인도여성: 신화와 현실」.서울:한국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2005

도승환. “인도, 화장품산업 30% 이상 성장.”
.2009

대한 무역 투자 진흥 공사 . 2009-

박종수. 「인도 경제의 이해」.전주: 경상대학교 출판부. 1998.

박태주. 「인도 경제의 부상과 한, 인도산업 협력 방안」. 서울:삽도. 2004

삼성 경제 연구소, KOTRA.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인도 진출을 위한 현장 보고서」. 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2006

유하림. “[인도]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2009

이은구. 「인도 문화의 이해」. 서울: 세창. 1995

인도 화장품 소비 급성장, , 2009

장병석. “인도의 명품 시장이 뜬다.”
.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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