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의 CRM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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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위키피디아
Case Study Wikipidia

요약
Ⅰ. 서론

1. 사례 선정 동기 및 조사 목적

2. 조사 방법 및 구성

3. AIA 소개

(1) AIA의 연혁 및 사업분야

(2) AIA의 한국 진출

(3) 한국AIA의 주요 영업 채널

① 마스터플랜(대면채널)

② 다이렉트 채널

③ 하이브리드 채널

④ 방카슈랑스 채널

⑤ 단체영업(CBD) 채널

Ⅱ. 본론

1. AIA의 한국시장 진입 배경

2. CRM도입의 필요성

3. AIA의 CRM 전략

(1) 다양한 고객접점채널의 확보

(2) 적극적인 다이렉트마케팅 활용(전화, 홈쇼핑, 인터넷)

4. AIA의 CRM 채널

(1) 인터넷

(2) 마트슈랑스

(3) 다이렉트 콜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AIA의 한국 진출
2009년 AIG본사는 미국 재무부,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이하 ‘연준’)와의 합의를 통해 한국 AIG생명의 모회사인 AIA의 우선주 지분을 미 연준 에서 설립하는 특수목적회사에 귀속시켜 정부제공 신용공여 한도를 축소하는 것을 포함한 정부지원 재 조정안을 발표하였다. 한국AIG생명이 포함된 아시아생명보험 부분 AIA가 특수목적회사에 이전됨에 따라 사실상 AIG와는 별개의 독립 사업체로 운영하게 된 것을 계기로 현재 한국에서 운영되는 기업의 정식명칭은 AIA로 변경되었다.
1987년 한국시장 진출 이후 계속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점유율 약 3.7%로 업계 5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한국 AIA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한국AIA 연혁>










<출처 : 한국 AIA 공식 홈페이지 http://www.aia.co.kr/>

(3) 한국AIA의 주요 영업 채널
① 마스터플랜(대면채널)
AIA생명 최대의 영업조직으로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종합금융 전문가인 마스터 플래너 (Master Planner)가 금융전반의 전문지식과 재정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설계를 제공하는 영업채널이다.
AIA 생명의 마스터 플래너는 생명보험 관련 지식은 물론, 급변하는 사회경제 흐름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 받은 전문 보험인 입니다. 이들은 각자가 원하는 경력개발 과정에 따라 세일즈 매니저(Sales Manager) 혹은 명예 마스터플래너(Honor Master Planner)로 성장 하게 되며, 각 고객의 니즈에 맞춘 최적 상품과 서비스로 '완전판매'를 구현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② 다이렉트 채널
텔레마케팅 및 홈쇼핑 채널을 통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채널로, 합리적인 보험료와 간편한 가입방법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AIA생명은 1987년 한국에 처음으로 통신판매기법을 도입한 이래 2000년 6월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개시해 국내 다이렉트 영업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③ 하이브리드 채널
변화하는 시대, 다양한 고객의 바람을 충족시키고자 탄생한 하이브리드채널은 마스터플랜 채널과 다이렉트 채널의 장점을 혼합한 신개념 채널입니다. 외국계 보험사 최초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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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피디아 영문 홈페이지 http://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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