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 보험의 마케팅 전략적 사례연구 -경영혁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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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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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NH 보험의 경영혁신
2.1 경영혁신과 경영현황
1. 경영혁신
2. 경영현황
2.2 서비스 상품의 혁신
1. 다양한 보험 상품의 개발
2. 공익상품도 개발·보급
3. 복지ㆍ환원사업 실시
2.3 유통혁신
2.4 관리혁신
1.체계적인 리스크관리 조직 운영
2.디지털금융 활성화
Ⅲ. NH 보험의 마케팅 전략
3.1 상품전략
1. 공신력
2. 다양한 보험 상품의 개발
3. 인적 서비스의 고품질
3.2 가격 전략
3.3 유통전략
1. 전국 4200여 개의 지점 운영
2. 종합적 보험 상품소
3.4 촉진전략 (브랜드 구축)
1.‘공제’라는 이름 사용
2. 서민적인 이미지
Ⅳ 성과 및 과제
4.1 마케팅 성과
4.2 전략적 과제
- 본문내용
-
2.2 서비스 상품의 혁신
일반적으로 보험은 전문가를 통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 중심의 서비스이다. 서비스 는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으며,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느끼지도 못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이 장에서는 기존의 '생산혁신' 이라는 말 대신 '서비스 상품의 혁신' 이라는 제목을 사용한다.
1. 다양한 보험 상품의 개발
서비스는 제공자, 구매자, 제공 상황에 따라 서비스의 품질에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농협보험 역시 이러한 서비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속하여 히트상품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 주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농협은 민영보험사와 경쟁 반열에 오르기 위해 다양한 생명, 손해, 화재보험을 게시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무배당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은 화재, 강도, 도난,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 상해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으로 일반 주택과 상가건물, 공장 등에서 가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올해 1월 2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이 상품은 판매 5개월 만에 계약건수가 7만 건에 이른다.
2. 공익상품도 개발·보급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가입자의 실질적인 복리증진을 도모하는 비영리적 보험으로 농업인안전공제, 농기계종합공제, 가축공제, 농작물재해보험과 같은 공익상품도 개발ㆍ보급하고 있다.
3. 복지ㆍ환원사업 실시
농협보험은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통한 비영리사업으로서, 계약자를 위한 무료검진사업, 농촌의료지원사업, 고율의 배당금 지급, 공제수련원 운영 등 다양한 복지환원사업을 실시한다. 특히 ‘나눔경영’ 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기 위하여 전국 시군지역을 순회하는 “자연 속 맑은 콘서트” 를 개최하며, 농업인 자녀를 매년 180명씩 선발해 유럽 등 선진국을 순회하는 “글로벌 문화 체험단” 을 운영하고 있다.
2.3 유통혁신
'방카슈랑스' 라는 말은 'Bank' 와 'Insurance' 의 합성어로서 은행이나 증권사와 같은 금융기관에서도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법률 용어이다. 이 제도는 농협이 궁극적으로 NH보험을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계기로 작용하였고, 전국 5000여개의 지점에서 은행, 보험, 점포의 업무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유통혁신을 일으킴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특히 이러한 전국적 지점의 확대는 평소 금융 업무를 쉽게 보기 어려운 농, 축업인들에게 금융 업무를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2.4 관리혁신
1.체계적인 리스크관리 조직 운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거래상대방의 신용도 하락 또는 자산과 부채의 만기구조 불일치, 내부통제의 결함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리스크 관리조직을 갖춘다. 리스크관리위원회, 리스크 관리 협의회, 리스크 관리실무회의, 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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