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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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Ⅰ. SSM 시장분석
1) SSM의 개념
2) 소매업태로서의 특징
3) 논쟁적 상황

Ⅱ. 경쟁사 분석
1) 롯데슈퍼의 경쟁사 선정
2) 경쟁사 분석
3) 경쟁사 출점 현황
4) 경쟁사 브랜드 가치평가

Ⅲ. 자사분석
1) 롯데슈퍼 소개
2) 롯데슈퍼의 마케팅 분석 (4Pmix를 중심으로)

Ⅳ. 문제점 & 대안 제시
1) Reality
2) Strategy

Ⅴ. 인터뷰 질문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논쟁의 배경 - SSM 확산 급가속
논쟁의 배경이 되는 SSM의 확산의 급가속의 배경은 기업형 슈퍼마켓 출점은 개설 신고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존 대형마트와 달리 개점이 쉽고 입지 선정이 수월하며 출점비용도 적게 든다. 최근 주목할 점은 유통업계 1위기업 이마트의 출점으로 기존 업체들의 입지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형 슈퍼들이 속속 문을 닫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선택의 폭이 넓고, 가격과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SSM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동네 골목 상권 내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등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것이다.

③ 정부대안 - ‘SSM 개설등록제 도입’
정부는 일단 SSM을 신고제에서 등록제로 바꾸는 대책을 마련했다.

④ 양측 입장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양측 입장
구분
출점 규제 강화
기업형 슈퍼에 대한 시각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부수 효과
대기업
대형마트처럼 등록제 유지
글로벌 스탠더드와 부합
국가 유통산업 발전 도모
값싸고 질 좋은 상품 구매 가능
고용 창출 및 유통업 발전에 기여
중소․영세상인
등록제보다 강한 허가제 도입
골목 영세상점 다죽이는 행위
대기업이 국가 유통망 독점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될 것
600만 자영업자 공멸 초래 우려

·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의 입장
- “구체적, 실질적 규제 포함되어야 한다”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은 정부의 ‘등록제’ 도입이 실질적이지 않다고 주장한다. 일단 대형마트의 등록제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 SSM의 등록제 전환이 근본해결책이 될 수 있겠는가를 제기한다. 조합측은 보다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 SSM의 영업시간·의무휴업일·품목제한 등 구체적 규제방안을 마련
* SSM 허가제 도입과 입점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회 구성 - 입점심사
* 공정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용카드 수수료를 3-4%에서 SSM의 수준의 1-2%로 인하


· 대형유통업계의 입장
- “소상인들 스스로 경쟁력을 가져야한다”
반면 대형유통업계측은 전혀 상반된 주장을 펴고 있다. SSM 점포 확대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 대형유통업계 관계자는 “SSM이 입점되면 지역 내 고용효과가 발생해 실업률을 감소시킨다”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최저가로 공급하는 것은
참고문헌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http://www.smba.go.kr)
제일기획 소비자조사 논문 (07‘)
롯데슈퍼 홈페이지 (http://www.lottesuper.co.kr)
서울뉴시스 뉴스 기사 (09‘11)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lottesuperm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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