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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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6. 경쟁사와 이마트의 비교
1. 개관 및 연구 목적 SWOT MATRIX
2. 회사소개 7. 이마트의 STP
3. 이마트 연도별 점포 수 및 매출 Ⅲ. 결론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1. 한국시장의 미래(할인점 시장)
Ⅱ. 본론 2.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1. 이마트의 진출배경 3. 소매구조 변화 트랜드
2. 이마트 성공 요인(4P분석) 4. 문제제기
3. 이마트의 경영 전략 5.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
4. 이마트 발전 유형 Ⅳ. 참고문헌
5. 이마트 경쟁 업체
본문내용
3. 신세계 이마트 연도별 점포수 및 매출
(단위 : 개/억원)
구 분
93년
94년
95년
96년
97년
98년
99년
점포수
1
2
4
6
9
14
20
매출액
44
626
1,877
3,379
7,010
11,368
17,104

구 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6년
2007년
2008년
점포수
28
42
52
65
93
101
111
매출액
28,800
40,471
56,000
75,000
120,000
105,000
?

※ 1. 점포수는 프랜차이즈, 상해점, 에브리데이 포함
2. 매출액은 세포함(중국 상해점은 제외)
3. 2007년, 2008년은 예상치 이다.
신세계 이마트는 매년 높은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연도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99년 1조 7104억원이던 매출액은 2000년엔 두 배 가량인 2조8800억원으로 뛰었고, 2001년에도 36% 증가한 4조0471억원을 기록했다. 2002년 매출 예상액은 5조6000억원이며, 2003년은 7조5000억원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인다.
점포수도 99년 20개, 2000년 28개에서 지난해엔 42개로 크게 늘었고 2002년엔 52개, 2006년에는 93개로 증가할 예정이다. 93년 1개 점포로 출발해 그 해 고작 44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신세계 이마트는 8년 만(2001년말 기준)에 점포수는 42배, 매출액은 919배 증가, 국내 유통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지난해인 2007년 1조5767억원을 기록함으로서 저년 대비 감소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위축되고 있는 소비 행태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이마트의 문제점에 따른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이마트가 취하고 있는 노력과 마케팅 전략, 경영 혁신 사례를 바탕으로 한 향후 계획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http://www.brandstock.co.kr/bstion/bsti_ran/bsti_ran_01.html?view_flag=Y&title_id=15&type_id=015&term_flag=D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BSPI(BrandStock Power Index)에 의해 선정.





* 알고있는 모든 브랜드를 체크하는 보조 인지율 부문을 보면 E-Mart가 82.3%로 가장 높은 인지율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최근 홈에버 인수로 전망도가 금 상승한 홈플러스가 75.3%로 나타났다. 그 뒤로 롯데마트 72.5%, 농협하나로마트 71%, 현재까지의 홈에버 67.1% 등의 순을 보였다.

* 가장 호감가는 브랜드 하나만을 선택하는 호감율 부문에서도 E-Mart가 78.8%로 가장 높은 호감도를 얻었고 다음으로 역시 홈플러스가 74.7% 롯데마트와 농협 하나로 마트가 각각 69.2%로 같은 정도의 호감도를 얻었고 홈에버 61.3% 순을 보였다.

* 각각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정도를 100점 만점으로 조사해 본 결과 E-Mart가
참고문헌
Ⅰ. 서적
1. 할인점 경영과 실무 -도서출판 두남 / 윤명길․고창룡 공저 / 2003.03.07/
2. 할인점경영 - 박영사 출간 / 오세조 공저 / 1998-12-01

Ⅱ. 웹사이트
1. 신세계 E-mart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2. 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 자료
3. 이마트 경영의 새로운 방향 모색 (네이버오픈사전)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99000
4. 『국내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5. 2007.03.27, 강신형,『이마트 성공사례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6. 2008.06.23, 김병삼,『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유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7. 2006.12.22 손기근,『이마트 마케팅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8. 박찬석의 물류 SCM 바로보기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10)

Ⅲ. 신문
1. 국민일보 유통뉴스 2001년 12월13일자
(http://kmib.stoo.com/html/kmview/2001/1213/091839855522111100.html)
2. 한국경제 신문, 유재혁・김진수,2008.5.14 「홈플러스, 홈에버 인수 이마트 바짝추격」
권수현, 2008.4.29「이마트 2014년까지 중국에 100호점 오픈」
차기현, 2008.3.26「‘이마트 주유소’ 나온다 정부 PB방식 허용」
3. EBN산업뉴스 2008.6.12 「이마트, 중국 군산에 화차오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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