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현황과 필요성

(1) ADHD의 정의

(2) ADHD의 현황

(3) ADHD 아동 교육 및 부모 교육의 필요성

2. 사업의 목적과 목표

3. 사업의 대상자

4. 사업내용

(1) 세부내용

① 예절 교육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20명)

② 부모교육 (클라이언트 20명)

(2) 사업시행 일정

(3) 담당인력 구성

5. 예산

6. 평가

-평가도구

본문내용
(3) ADHD 아동 교육 및 부모 교육의 필요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에게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온 치료법은 약물치료이다. 약물치료를 통해 이들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주요증상과 가정과 학교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하지만,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증가하지 않고 그 효과가 오래가지 않으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증상으로 인한 아동의 습관화된 행동패턴과 자기조절 능력 그리고 부족한 사회기술 등의 이차적 증상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이 약물치료를 받는다고 할지라도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며, 특히 또래관계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를 가진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들은 그들이 가진 충동성, 자기 통제력 부족, 부주의 등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통제력을 향상시켜 사회적 상호작용을 원만히 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 훈련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부모는 일상생활에서 자녀의 양육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되지만, 특히 ADHD 아동의 경우는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과 규율을 지키지 않거나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문제행동을 지속적으로 돌봐야 하기 때문에 ADHD 아동의 부모는 자녀양육과 관련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해 무력감을 느끼거나 우울, 불안 등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사회적, 교육적 환경에서 아동이 학업집중능력이 떨어지고 사회적 행도의 문제가 유발될 경우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을 고려해 볼 때 부모가 가지는 양육스트레스는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로인해 ADHD 아동을 가진 부모 교육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목 적
목 표
세부목표
ADHD아동과 그 가족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족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학교에 아동의 발달을 점검할 기회를 제공하고, ADHD아동을 선별해서 ADHD아동과 그 가족을 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의력 장애 진단시스템(ADS)을 통해 ADHD아동을 선별한다.
ADHD아동들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부족, 부주의 등을 감소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또한 아동이 자신의 사회적인 행동과 고쳐야 할 점을 인지하게 한다.
예절교육을 통한 ADHD아동의 사회성 20% 이상 향상
ADHD아동의 부모에게 부모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양육태도를 습득하고 자녀와의 관계를 향상시킨다.
올바른 부모 교육을 통해 ADHD자녀와의 관계 20% 이상 향상
2. 사업의 목적과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
  • 부모님께 각각 꽃을 달아드리게 한다는 어버이날 행사계획과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이 담당하는 구역 등 여러 설명을 듣게 되면서 복지관에서 무슨 어버이날을 3일씩이나 준비하지라고 내심 불평했던 것이 부끄럽게 생각되었다. 사업설명을 들으면서 실습기관이였던 무등종합사회복지관과는 비슷한면도 보았지만 다른 부분도 많이 찾을 수 있었는데 특히 시민종합사회복지관에 운영하는 청소년에 관한 프로그램과 행동장애아동의 정서교육 같은 부분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과 정의와 사회성기술 교수와 행동관리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

  • 학령전기 ADHD 아동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 ADHD 가족 전체의 안녕감 유지와 적응에는 물론, 결국 아동의 치료적 환경을 도모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ADHD 아동이 변화의 주체가 되어 인지 및 행동차원의 치료가 진행되는 동시에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자녀의 증상과 원인에 대한 이해, 아동에 대한 적절한 행동관리 기법교육 그리고 부모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부모교육이 요구되어진다. 2. 프로그램의 내용구성본 프로그램의 목표를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성1.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

  • ADHD 아동의 부모 교육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
  • 교육 현장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소아 정신과 영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로 표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서울 국립병원(2006)에 따르면 국내에서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들이 전체 초등학생의 15%,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7%, 약 2만 5천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혜숙,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광주교육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