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 원리 교육과정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시오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목차
-
1. 몬테소리 여사 소개
2. 몬테소리(Montessori)의 교육사상 및 교육원리
3.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4. 몬테소리의 교육 내용과 방법
1) 일상생활영역
2) 감각영역
3) 언어영역
4) 수학영역
5) 문화영역
5. 교구
1) 교구의 특징
2) 교구의 원리
3) 교구의 실재
6. 몬테소리 어린이집 사례를 통한 고찰
- 구립 목동 어린이집 주간계획안
- 일일 보육계획안
7.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
- 본문내용
-
⑧ 쓰기의 민감기
쓰기(writing)의 민감기는 주로 3세 반에서 4세 반 사이에 발달되어지며 쓰기는 읽기보다 먼저 나타난다. 쓰기란 연필로 쓰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분석하고 말을 구조화하며 조립시켜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⑨ 냄새의 민감기
냄새(smell)의 민감기는 3세부터 6세까지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냄새 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양한 냄새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⑩ 작은 사물의 민감기
작은 사물(small objects)의 민감기는 2세경에 일어나서 6세까지 지속된다. 작은 사물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유아의 내적 인지구조의 집중화를 견고하게 함으로써 주의집중과 정신 조절 능력을 일으키게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작은 사물에 관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 준다.
⑪ 맛의 민감기
맛(taste)에 대한 흥미는 3세부터 시작하여 6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다양한 맛에 대한 경험이 유아의 음식에 대한 기호나 편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유를 시작하면서부터는 다양한 맛을 느끼고 좋아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어야 한다.
⑫ 읽기의 민감기
읽기(reading)는 4세 반에서 5세 사이에 발달된다. 이 시기의 읽기는 쓰여진 글자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문장을 문법적으로 누가, 왜, 어떻게, 언제 등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하여 진정한 의미의 읽기를 준비해 준다.
이 민감기는 비록 각각의 특성들이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 시기별 단계를 거치는 동안 통합되어서 발달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⑬ 예의의 민감기
예의(courtesy)의 민감기는 출생시부터 6세 사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2세 반이나 4세 사이에 가장 강하게 민감성을 나타낸다. 유아들은 모방을 좋아하고 예의를 사랑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예의에 관한 말을 사용할 뿐 아니라 공손한 태도로 모델이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⑭ 운동의 민감기
운동(movement)의 민감기는 태아 시기에도 가능하나 출생시부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2세 반이나 4세 사이에 강하게 나타나며 협응과 자기 조절이 요구된다. 그래서 운동은 작업과 협응력을 위한 민감기와 조화를 이루어 나간다.
3) 흡수정신
유아는 성인에 의해서 배우기보다 스스로 환경과 경험에 의해서 배운다. 그것을 증명하는 능력이 흡수정신인데 무의식적 기억으로서 흡수하는 활동이며 유아는 자신이 본 것을 기억해 내지는 않지만 본 것이 자기 정신의 일부를 형성, 유아 주변의 사람들의 인격을 그대로 흡수하여 유아 자신의 인격을 창조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하였다. 흡수정신은 민감기에 나타나는 내적 민감성의 인도의 따라 형성되는 것이지 자신의 의지적 노력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예: 주변사람들의 언어를 모국어로, 자신이 속한 나라의 문화를 흡수하여 수육화 시킴) 몬테소리는 저서를 통해 유아만이 소유하고 있는 특수하고 무의식적 정신기능이다.
유아가 소유하고 있는 생명 에너지를 가지고 주변의 세계를 빨아들여 자기의 것으로 실제화 하는 학습기능이며 이 기능은 감각적 지각에 의한 내적 자극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남. 흡수정신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정신기능으로 복합적이고 완전한 기능. 현재 받아들인 인상들을 다음 단계로 전이하면서 새로운 것을 획득하는 정신기능. 사물을 근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창조적 정신기능이라 정의함.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운영에 관한 연구/이남희/ 2008년 2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2018-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 [방통대 2016-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