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근대사] 도산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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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도산의 생애와 사상
1.도산의 생애와 사상
2.도산의 사상
1)4대정신
2)민족개조 정신
3)힘의 사상

Ⅲ. 도산의 교육사상
1.도산의 교육이념
2.도산의 교육내용
1)인격훈련
2)단련훈련
3)공민훈련
3.도산의 교육방법
1)교수방법
2)학교교육방법
3)사회교육방법

Ⅳ. 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1.도산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의미
2.결 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의와 목적
도산 안창호는 구한말에서 일제시대에 걸쳐 우리 민족의 독립과 번영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한 민족의 선각자이며, 교육실천가였다. 또한 민족 교육의 이념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교육사적으로 높이 평가되는 민족의 스승으로 추앙을 받고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오늘의 시대 상황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도산의 생애를 살펴봄으로서 그가 처했던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만들어진 그의 정신과 사상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둘째는 그 배경속에서 묻어있던 교육사상의 내용이 어떻게 실천되어 가는지를 알아볼 것이며, 그리고 셋째로는 도산의 교육사상이 오늘의 교육현실에 주는 현대적 의의를 밝히면서 결론을 얻고자 한다.

2. 연구방법과 범위
본 논문의 제목을 “ 도산의 교육사상에 대한 현대적인 의의”이라고 정했다. 이 제목에 접근하기 위해 도산의 생애와 사상을 이해한 다음 교육사상과 교육방법 및 교육운동을 살펴보고 도산의 교육사상의 현대적인 의의를 밝혀보고, 결론을 서술하는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는 그동안 나온 자료들을 분석 고찰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다.

Ⅱ. 도산의 생애 와 사상

1. 도산의 생애
도산은 청일전쟁이 일어난 갑오년 17세 되던 해에 평양에서 일본군과 청군이 접전하는 모습을 보고 또전쟁의 자취를 보았다. 도산은 어찌하여 일본과 청국이 우리나라에 군대를 이끌고 들어와서 전쟁을 하게 되는가를 생각했다. 그의 소년시대의 동지요, 몇 해 맏이가 되는 필대은(畢大殷)과 이문제를 밤새토록 토론하다가 이런 결론을 얻게 되었는데 그것은 우리나라가 힘이 없기때문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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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정말 좋와요(참고문헌이 있었으면 합니다)
  • min4023***
    (2006.10.12 23:30: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음..
  • dadada7***
    (2005.11.26 17: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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