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동화의 텍스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제기
A. 동화 선정 이유
B. 동화 분석의 의의

II. 이론적 논의
A.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 공시적 분석
B. 빨간모자 : 통시적 분석
C. 기호 텍스트 분석

III. 분석 결과 : 동화는 '신화'다

본문내용
II. 이론적 논의
동화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그리고 바르트의 <외시의미․공시의미>가 사용되었다. 프롭의 <민담 형태론>으로 서사 흐름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고자 했으며,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으로는 서사 속 등장인물에 반영된 이데올로기를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바르트의 의미작용을 통해서 동화를 구성하는 텍스트들이 자체적으로 갖는 이데올로기를 해석하고자 했다.

A. 콩쥐팥쥐와 신데렐라 : 공시적 분석

콩쥐팥쥐와 신데렐라는 오래전부터 동양과 서양에서 전해진 대표적인 동화로서 권선징악을 통한 행복한 결말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이를 바탕으로 두 이야기는 동서양의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는 데에서 드러나는 차이점을 갖는다. 동화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교훈'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이야기에 시대정신과 사회상을 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동화는 문화와 관습을 반영하는 특징을 보인다. 두 동화가 농경사회의 특징과 문화를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한다는 공통점을 갖는 동시에 각각 동양의 유교문화를 중심의 요소들과 서양의 개인주의문화를 바탕으로 한 요소들이 나타나는 등 차이점이 보이는 것은 이에 대한 반증이다. 콩쥐팥쥐와 신데렐라에서 드러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 두 동화의 공통점
두 동화는 서사 구조 측면과 등장인물 측면에서 비슷한 점을 갖는다. 먼저 두 동화는 프롭의 <민담 형태론>을 통해서 서사 구조를 살펴보면 두 이야기는 '준비단계-복잡화단계-이주단계-투쟁단계-귀향단계-인식단계'로 정리되는 전형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보인다. 콩쥐와 신데렐라가 어머니를 잃고 새로운 계모와 배다른 형제를 맞이함으로써 갈등을 겪게 되고 계모의 악행에도 꿋꿋이 성실함을 잃지 않고 결국 유력자와의 혼인을 통해 행복한 결말에 이른다는 공통적인 줄거리를 갖는다. <표 1>에 드러나듯이 두 동화는 줄거리 상에서 비슷한 점을 갖는다. 이를테면 새어머니를 맞게 되는 두 주인공의 가정환경이나 계모가 주인공에게 청소나 부엌일 등의 집안일을 시킨 점, 그리고 주인공이 유력자가 주관하는 행사에 극적으로 참석하게 되어 유력자의 눈에 띄게 된다는 점 등은 서사 구조상에서의 공통점을 잘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어번역(한중번역)의 단어분리, 현황, 중국어번역(한중번역)과 중국영화번역, 중국어번역(한중번역)의 문제점, 중국어번역(한중번역)의 사례, 중국어번역(한중번역) 외래어표기법, 중국어번역(한중번역) 한계
  • 텍스트학’(bilingual textology)은 이러한 번역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다. ‘이중 언어 텍스트학’은 원 텍스트와 역문 텍스트와의 대조 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텍스트학 연구 분야이다. 전성기(1995:57)는 번역의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한 장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원문과 번역문들 사이의 ‘삼중 대조 분석’이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원텍스트와 다수의 역문텍스트의 대조 분석을 통하여 보다 정확하고

  • [미디어비평] 광고 속의 여성 -tv광고의 섹스어필을 중심으로
  • 분석학적 페미니즘이 미국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과 다른 점은, 바로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사회 구조 내에서의 여성과 남성의 동등함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정신 분석학적 페미니스트들은 여성과 남성은 본질적으로 다르며, 여성을 하나로 규정하는 것은 근대적 폭력성일 뿐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여성은 그 어떤 것으로 규정될 수 없고 다양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남성과 다른

  • 페미니즘과 미디어 소비 -TV, 영화 속 여성성과 여성 수용자의 미디어 소비에 관하여
  • 분석학적 시각의 텍스트들은, 영화에서 표현되는 여성성을 단지 부정적이고 잘못된 여성성의 기호학적 표현으로 보는 하나의 시각에 고착하게 된다. 그러나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된 연구의 논의는, 미디어에서 다뤄지는 ‘여성들의 이미지들’에서 ‘여성들을 위한 이미지들’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흘러갔다.예를 들자면, 수용자의 계속적인 시선을 강조했던 코위의 논의나, 앞서 다룬 와 같은 ‘어머니’ 논의를 살펴볼 수 있다. ‘

  • [기호학] 서술성의 기호학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 기호학(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세 가지 2. 본론(1) 현대 기호학에서의 그레마스의 위치(2) 그레마스 기호학의 성립 과정(3) 의미론과 서술성의 문제 생성에 영향을 준 원천(4) 그레마스 기호학의 이론적 공리(5) 기호 4각형(6) 서술성의 문제(7) 서술성과 담론성3. 결론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

  • [시민사회론] 문화소비자 권리운동 -팬덤 활동사례를 중심으로
  • 텍스트에 끼치는 영향만 보여줄 뿐 텍스트 외부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보여주지 못하였다. 예를 들어 특정 연예인의 팬들이 생산한 팬픽이 실제 연예인에게 영향을 줄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연예인의 팬에게 영향을 끼쳐 타 연예인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경향이 대중문화 전체로 광범위하게 영향을 끼쳐 사회문화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4. 분석배경기존의 여론에서 다루는 선정적인 시각을 배격하위 문화론과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