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평론] 테오필 고띠에(Theophile Gautier) 비평적 성향과 그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고띠에 소개
1)약력
2)그의 예술 철학
3)무용비평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3. 비평 성향
1)시인활동의 영향으로 시적표현, 외형묘사에 치중
(기교에 대한 논의 회피)
2)인상주의 비평적 경향
3)여성의 美에 대한 찬미
4)남성에 대한 편견

4. 그의 업적과 역사적 의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로부터 시작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무용수들의 등장과 함께 극장무대로 옮겨갔으며,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까지는 주로 오페라 발레의 형식으로 추어지다가 발레의 인기가 높아지자 18세기 말부터 오페라와 분리된 독자적인 발레공연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세기 낭만발레에 이르러 발레는 그 내용과 체계, 기교 지속적으로 '수 레 포앙트(sur les pointe, 발끝으로 서는 동작)' 기법이 확립되어 갔다. 엘레바시옹(elevation)과 발롱(ballon, 공중에서 정지하는 능력) 기교 역시 발전하면서 발레리나가 공중에 떠있는 듯한 시각적인 환상을 배가시켰다.
뿐만 아니라 무대기술상의 효과 이러한 외부적인 요서들로 프로시니엄극장, 그리고 가스등과 도르래와 같은 무대장치들의 발전을 들 수 있다. 프로시니엄 무대는 관객에게 주는 시각적인 깊이감을 줌으로써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환상과 환영의 세계를 극대화시켰다. 당시 극장 조명으로 널리 쓰이게 된 가스등은 순백색의 튀튀를 희미하게 반사시킴으로써 요정의 역을 열연하는 여성 무용수의 천상적인 아름다움을 배가해주는 역할을 했다. 도르래 역시 발레리나들이 비상할 때 사용됨으로서 비현실적인 요정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데 큰효과를 거두었다.
면에서도 많은 변화와 진보를 거듭하였다. 이 시기의 발레는 차츰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발레의 모습을 완성하면서 독립된 하나의 공연예술로 발전해 간 것이다.
이러한 발레예술의 개화는 무용을 받아들이는 사회적 인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전에 의미 없는 눈요기나 막간 유흥으로 여겨졌던 발레는 다른 근대예술과 함께 그 시대의 지배적인 예술 조류였던 낭만주의 예술의 한 분야로 수용되었고 동일선상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고띠에의 '예술을 위한 예술' 개념은 극장예술로서의 발레를 미학적으로 분리시키고 그것을 최상의 위치에 올려놓음으로써 무용이 더이상 다른 예술 분양에 예속된 것으로 취급받지 않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이 발레를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 보려는 사회적 인식은 낭만발레 시대의 극장예술 비평가들의 비평적 관점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이전에 교양이나 예절의 덕목으로써 무용을 언급하거나 피상적인 보고에 불가하였던 무용비평은 낭만발레 시대에 보다 근대적인, 즉 작품에 대해 총괄하는 무용비평으로 거듭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서양 무용비평의 역사(프랑스에서 미국으로) 심정민 지음. 삼신각 2001
*테오필 고띠에 ( Theophile Gautier ) 의 비평적 관점들에 대한 연구. 심정민. 학술논문. 무용학회논문집, 24권, 출처:대한무용학회
*고띠에의 무용비평에 관한 연구, 노영재, 무용예술학연구제2집 가을
* 프랑스 문학의 이론, P, V, 띠겜. 민희식(역)(서울 : 을유문화사)(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2 공통]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연극에서 텍스트는 단순히 읽힘으로서 평면적으로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무대 위에 공간적, 시각적, 청각적으로 발전시켜 공연 화하면서 다양한 연극적 요소를 통해 양식화되었을 때 연극성이 창출된다고 할 수 있다. 연극성은 배우 연기, 조명, 무대, 음향 등의 공연 요소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음악, 건축, 미술, 영화, 무용 등 다른 장르와의 접목을 유도하였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배우

  • 한국영화비평의 과거, 현재 그리고 지향점 한국 문학과 영화
  • 그 기준은 그대로 적용된다. 물론 특정 감독이 인터뷰나 기자 회견 등을 통해 발표한 연출의 변이 해석에 참고사항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평론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감독의 의도란, 주어진 텍스트를 통해서 읽혀진 감독의 의도일 뿐이다. 감독이 애초에 어떤 의도를 갖고 있었든지 간에, 평론가의 입장에서는 결국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 의도만이 유의미한 것이다.이렇게 평론가와 감독이 동상이몽 하는 이유는 영화가 기호를 내포하고 있기 때

  • 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포스트모더니즘 평가
  •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범위에 있어 학문의 영역을 넘어 사회적 의식 문화와 정치 활동의 영역도 포괄하게 된다. 현대 세계를 특징짓는 복합적이고 상호갈등적인 추세들(보편화/특수화, 동질화/차별화, 통합/분화, 집중/탈집중 등)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심을 표명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갈래를 보인다. 현대의 복합

  •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11.8. 비평과 논쟁의 시대
  • 그는 문학을 영어의 ‘literature’와 동일한 의미로 파악한다. 즉 문학을 ‘정의 분자를 포함한 문장’이라 규정했다. 그가 생각한 문학의 가치는 ‘사상과 이상’의 발견을 통한 민족의 발전이다. 어떻게 보면, 이는 굉장히 추상적이다. 민족의 발전과 근대화의 문제가 문명의 발전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사상과 이상’을 획득하고 정의 가치를 육성한 근대적 자아의 각성에 놓여있다고 보는 것이다.1910년대 이광수의 문학론은 전적으로 그의 계몽

  • [프랑스소설] 환상 문학과 `LA MORTE AMOUREUSE`
  • Gautier 문학의 특징빅토르 위고의 친구이자 열렬한 지지자 고티에는 1830년 에르나니싸움에서 일약 명성을 드높힌다. 도발적 행동과 붉은 색 조끼로 표상되는 바, 그의 시는 낭만적이면서도 환상에 충만한 특색을 드러낸다. 1863년 뒤늦게 출간되었지만 「Le capitaine Fracasse」에 드러난 현란하고 회화적 분위기는 그의 시가 초기 낭만적 색채에서 이미 이탈하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문학 저널리즘에 헌신하여 예술, 문학에 관하여 2 000편 이상의 기사를 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