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파울 클레의 천사관과 다른 예술분야의 천사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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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Ⅱ본론
1.미술에서의 천사관과의 비교
2.음악에서의 천사관과의 비교 - 피오솔라의 천사시리즈 중심으로
3.문학에서의 천사관과의 비교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을 중심으로
Ⅲ 맷음말

본문내용
Ⅱ본론
1.미술에서의 천사관과의 비교
<그림 레오나르도 다빈치, 수태고지 , 98X217cm>
클레가 작품에 표현한 천사와 지금까지 오랜 세월 많은 화가들에 의해 표현된 천사와는 다소 다른 점을 보이고 있다. 천사는 르네상스 이전부터 많은 화가들에 의해 그려졌다. 서양 미술에는 근대이전까지 성경의 내용, 또는 성경의 이야기를 성화하거나 성경과 관련된 작품들이 많기 때문에 그 중에는 천사가 등장하는 그림이 매우 많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천사는 신과 인간의 중개자로서,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고, 인간의 기원(祈願)을 신에게 전하는 매우 신성하고 영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개념은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보편적인 것이며, 동시에 가장 성경에 충실한 것이다. 위의 것은 그러한 개념에 부합한 그림이며 그동안 우리가 보고, 접해온 작품들이다. 첫 번째 그림에서는 마리아에게 그리스도의 수태를 알리는 천사, 다음은 아기그리스도의 옆에서 사제들에게 빵을 나눠주는 천사, 미래의 교황에 관해 영감을 주는 천사 등 전형적인 천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작품에서도 그리스도의 승천이나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 세례요한등과 함께 그려져서 성스럽고 신성한 느낌을 주고 있다.
하지만 클레가 이러한 천사의 모습이 아닌 다른 모습의 천사를 그린 이유는 작품이 그려진 시기와 관련이 있다. 클레는 죽음을 앞두고 1년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70여점의 천사화를 그리게 되는데 그가 불치병으로 고통을 겪으면서 그린 천사는 죽음을 마주한 한 인간으로서의 면모가 잘 드러난다. 그는 자신의 병을 운명으로 조용히 받아들였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작업에 몰두하는 것이었다. 그는 죽음을 다른 세계로 가는 길로 파악하고 새로운 출발의 비밀이 저승으로 통하는 길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현 대 미 술 골고다의 초대 , 김현화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 김현화 , 2004
파울 클레의 삶과 예술 , 크리스티안 겔하르 , 조정옥 옮김, 책세상. 1995
양혜숙,「파울 클레의 천사회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0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Astor_Piazzolla
파울 클레 음악과 자연이 준 색채 교향곡, 정금희, 도서출판 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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