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학사학위][심리학] 대학생의 전공계열에 따른 취업스트레스,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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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 록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스르테스와 취업스트레스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취업스트레스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성, 학년, 전공계열에 따른 취업스트레스의 차이
3. 성, 학년, 전공계열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차이

Ⅵ. 논 의

Ⅶ.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 연구의 의의
2.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2. 용어의 정의

1) 취업스트레스
대학생들이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하여 대학생활 중에 정신적. 신체적으로 불안정하게 되고 긴장을 느끼는 상태를 정의한다(김동조,2002).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나희진,2005)에서 사용하였던 학업스트레스요인, 성격스트레스요인, 가정환경스트레스요인 외에 전공계열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고자 전공계열스트레스요인을 추가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공계열스트레스라고 지칭한다.

(1) 학업스트레스
본 연구에서의 학업스트레스는 취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서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중 특히 학업문제와 관련된 취업스트레스를 정의한다.
(2) 성격스트레스
이 연구에서의 성격스트레스는 취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서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중 특히 자신의 특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취업스트레스를 정의한다.
(3) 가정환경스트레스
이 연구에서의 성격스트레스는 취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서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중 특히 가정환경과 관련된 취업스트레스를 정의한다.
(4) 전공계열스트레스
이 연구에서의 성격스트레스는 취업스트레스의 하위요인으로서 졸업 후의 취업과 관련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중 특히 전공계열(인문, 상경, 공학, 자연계열)에 대한 취업스트레스를 정의한다.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CDMSE)이란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의 정의에 근거한 가념으로, 개인이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탐색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개인적인 확신성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능력과 개인적인 직업적 가치 등을 효율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선택이 정확하다는 믿음을 가지게 해 주는 것이다(Taylor &Bets,1983). 그동안 진로와 관련된 효능감은 진로효능감, 진로관련 효능감, 진로결정 효능감, 진로자기 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등 용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과 관련된 효능감을 주로 다루기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라고 지칭한다.

참고문헌
김동조 (2002). 신학대학생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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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리 (2004). 부모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정한외 (1994). 대학생의 진로설계 및 취업준비에 관한연구, 학생생활연구, 제22집, 39-104.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나희진 (2005). 무용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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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학, 이학주 (2000).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 정도에 대한 예언 변인으로서의 자기-효능감 효과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127-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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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경 (2004).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자기효능감과의 연구, 전주대학교 국제 상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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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원 (1998).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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