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2. 이 씨의 문제 진단.
2-1. 자기 개념: 사회적 자기와 심리적 자기
2-2. 직업 포부
2-3. 제한과 타협의 과정
3.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3-1. 사회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자기개념의 일치.
3-2. 적절한 제한과 타협의 과정 제시.
4. 진로상담의 목표
4-1. 구체적 직업 정보 제공.
4-2. 진로 의사결정 학습
4-3. 진로상담 개입
본문내용
I) 중, 고등학교
이 씨는 중∙고등학생 시절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의 우수한 성적과 과학경시대회 수상을 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목들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고 전체적으로 상위 30%정도의 성적을 유지했던 것으로 보아 지적 수준도 높은 편이다. 고등학교 때, 중학생들을 위한 수학 보조교사 체험에서 학생들에게 어려운 개념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낀 경험은 흥미와 가치 등을 포함하는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몇몇 모임의 책임을 맡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종종 이 씨를 리더로 보기도 한 것으로 보아 이 씨는 많은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자질을 갖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II) 대학생
이 씨는 학교를 옮겨 과를 선택할 때 고려했던 일과 양육을 쉽게 병행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건축공학이 아닌 수학을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그녀의 성 유형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또한, 교생 실습을 할 때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며 만족감을 느끼고, 주임 교사에게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은 경험은 교사라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III) 교사가 된 이후(초기)
처음 배정받은 고등학교에서 스트레스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좋아했고 문과와 이과 학생들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힘든 일을 좋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 레포트
  • 진로상담을 관심을 갖고 공부한 만큼 앞으로 내 미래에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 싶어서 진로상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앞으로도 꾸준하게 이 분야를 공부하고 싶다.2. 진로상담의 정의(1) 진로상담은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실 적응에 필요한 실천적 활동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성숙과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 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이다.(2) 진로(career)란 생애 경력 직업 등으로 해석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목표, 과정, 원리, 진로상담 기법 분석과 청소년 진로 상담 사례(Holland의 유형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 진로미결정자의 조기발견4) 내담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기법 획득 유도5) 효과적인 진로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상담자의 직업세계에 대한 숙지6) 내담자의 결정수준에 따른 상담자의 차별적인 진단과 처치이 6가지 원리가 적용된다면 진로상담이 효과적이고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 갈 것이다.Ⅱ. 특성 및 유형론적 관점(Trait and Type Theories)특성 및 유형론적 접근은 최초로 기술되어진 진로발달이론입니다. 개인의 특성이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직업

  • [진로발달이론]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
  • 이론, 발달이론, 성격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김봉환 ․ 김병석 ․ 정철영(2006)은 크게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으로 구분하고 진로선택이론에 특성 ․ 요인이론, 욕구이론, 사회학습이론, 직업적응이론, 사회학적 이론 등을, 발달이론에는 Ginzberg와 Super, Tiedeman과 OHara, 그리고 Tuckman의 발달이론과 직업포부 발달이론을 들고 있다(이패창, 2005).I. 진로선택이론(1) 특성 ․ 요인이론특성 ․ 요인이론의 진로상담은 개인차 심리학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진로 성숙 이론진로 의식의 발달 수준을 나타내 보려는 시도로써 후에 Crites에 의해 더욱 구체화 되었으며 “진로 성숙도 검사(CMI:Career Maturity Inventory)란 측정 도구가 개발되었다. 5) Gottfredson의 진로 발달 이론사회 계층 배경을 진로 포부(Career aspirations)의 발달에 주요한 요소로 간주하였다. 직업의 위신, 성 역할,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공통적 특징등을 들고 이것들의 종합으로 “직업 인지도(Cognitive map of occupations)를 형성한다는 것이다.D. Su

  • [상담심리학] 2021,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 설명
  • 2021년상담심리학⧉ 1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유아, 교육, 생활(가정복지)□ 목차Ⅰ. 서론Ⅱ. 본론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1) Holland의 인성이론2) Roe의욕구이론3) 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2. 다양한 진로발달이론1) Ginzberg의 이론2) Super의 이론3)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3.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의 사례1) Holland의 인성이론2) Roe의 욕구이론3) 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4) Ginzberg의 이론5) Super의 이론6)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