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Gottfredson 진로 포부 발달 이론
2. 이 씨의 문제 진단.
2-1. 자기 개념: 사회적 자기와 심리적 자기
2-2. 직업 포부
2-3. 제한과 타협의 과정
3.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3-1. 사회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자기개념의 일치.
3-2. 적절한 제한과 타협의 과정 제시.
4. 진로상담의 목표
4-1. 구체적 직업 정보 제공.
4-2. 진로 의사결정 학습
4-3. 진로상담 개입
- 본문내용
-
I) 중, 고등학교
이 씨는 중∙고등학생 시절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의 우수한 성적과 과학경시대회 수상을 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목들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고 전체적으로 상위 30%정도의 성적을 유지했던 것으로 보아 지적 수준도 높은 편이다. 고등학교 때, 중학생들을 위한 수학 보조교사 체험에서 학생들에게 어려운 개념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낀 경험은 흥미와 가치 등을 포함하는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던 것으로 파악된다. 몇몇 모임의 책임을 맡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종종 이 씨를 리더로 보기도 한 것으로 보아 이 씨는 많은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자질을 갖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II) 대학생
이 씨는 학교를 옮겨 과를 선택할 때 고려했던 일과 양육을 쉽게 병행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건축공학이 아닌 수학을 전공하고 교직을 이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그녀의 성 유형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또한, 교생 실습을 할 때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며 만족감을 느끼고, 주임 교사에게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은 경험은 교사라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III) 교사가 된 이후(초기)
처음 배정받은 고등학교에서 스트레스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좋아했고 문과와 이과 학생들을 모두 책임져야 하는 힘든 일을 좋아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 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