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별 국제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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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지역 축제의 국제화
2.지역별 축제 종류
3.보령 머드 축제란
4.SWOT 분석
5.4P 마케팅 믹스
6.해외사례 비교
7.머드 축제의 비판점과 개선점
8.미래전망
9.Q&A
본문내용
지역 축제의 국제화

지역마케팅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
지방자치제의 본격화와 함께 시작
지역 경제 활성화, 문화적 정체성 확보, 사회 통합 등을 이루려고 노력

- 휴가 마케팅, 사업 장소 마케팅, 축제 마케팅

지역마케팅의 효과

긍정 :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문화욕구 충족
그 자체가 관광자원 – 국가 경제에 큰 효과

부정 : 고액 예산과 고액 원가

바르는 축제 '보령 머드 축제'


만세보령(萬世保寧)



1998년 7월,
“보령 머드 화장품”과 대천 해수욕장 등의 홍보를 위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제공

· 머드마사지 : 해변 셀프 마사지, 첨단 머드 마사지 체험
· 머드체험행사 :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행사 개최
- 대형 머드탕, 머드 씨름대회,
머드 슬라이딩, 머드 교도소 등

· 연계관광 - “문화관광보령”을 알리고 ,
보령머드화장품을 국내외에 홍보
참고문헌
보령머드축제 홈페이지 (www.mudfestival.or.kr)
2005, 2007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힐더월드 (http://healtheworld.tistory.com/1260)
지방의 국제화 웹진
(http://webzine.klafir.or.kr/read.htm?middle_title_no=932)
네이버 카페
집객 연구소
(http://cafe.naver.com/attractionstudy.cafe?iframe_url
=/ArticleRead.nhn%3Farticleid=2370)
신문 기사
한국경제
(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50774431)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
=102&oid=003&aid=0002621590)
데일리안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63996&sc=naver&kind
=menu_code&keys=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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