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성모마리아를 통해 보는 여성의 이중적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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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여성에 대한 이중적인 이미지를 성모마리아를 통해서 고찰해 본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모 마리아와 모성

3. 성모 마리아와 처녀성

4. 모성과 처녀성의 양립 배경
1) 종교적 측면
2) 사회역사적 측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술은 사회적 생산물이다"라는 J.볼프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미술작품을 통해 그 시대를 재구성해 볼 수 있는 이해의 창(窓)을 열게 된다. 시각적 텍스트는 그 특성상 사람들의 감각에 일차적인 호소를 함으로써 그 당시의 가치관과 생활모습에 대한 생생한 재현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동안 서양 기독교 문화 안에서 성모 마리아의 이미지는 신성을 가진 예수의 어머니로서,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처녀의 이미지로서 다양하게 변모해 왔다. 이는 그 시대의 요구에 맞는 이상적인 여성상을 성화(聖畵)안에서 표현하고자 한 당시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미술사에 나타나는 마리아의 이미지, 특히 처녀성과 모성이라는 상호 모순적인 이미지의 결합이 어떻게 연결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전통적인 기독교 가부장적 질서 속에서 이어져온 여성에 대한 시각을 파악하고, 그 의의를 검토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성모 마리아와 모성
마리아는 기본적으로 처녀의 몸으로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를 수태하고 낳아 기르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의 어머니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논리정연한
참고문헌
-권영희 2000 "성모자상의 변천사에 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서양학과 석사학위논문, p.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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