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에드윈 거스리(Edwin Ray Guthri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Edwin Ray Guthrie의 주요 이론적 개념

1. 단일 학습이론
2. 일회시행 학습
3. 최신의 원리
4. 동작산출 자극
5. 연습이 수행을 향상시키는 이유
6. 강화의 본질
7. Guthrie-Horton 실험
8. 망각


Ⅲ. 습관을 깨는 방법

1. 습관의 회피
2. 처벌과 이에 대한 Guthrie의 관점
3. 추동
4. 의도
5. 훈련의 전이


Ⅳ. Guthrie 이론에 대한 Voeks의 공식화


Ⅴ. Guthrie의 교육론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Edwin Ray Guthrie의 주요 이론적 개념


1. 단일 학습이론

Guthrie는 Pavlov나 Thorndike와 같은 이론가들이 만든 규칙들은 너무 복잡하다고 판단하여 대신 그 자리에 하나의 학습 법칙, 즉 인접의 법칙(Law of Contiguity)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자신의 학습이론의 초석으로 삼았다. 그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을 하고 있다: “동작을 수반하였던 자극의 조합은, 그것이 다시 일어날 때는 그 동작도 따라오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는 ‘확증적인 변동’ 또는 강화 그리고 유쾌한 효과 등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다시 말해 인접의 법칙이란 누군가가 어떤 상황에서 무언가를 했다면 다음번에 똑같은 상황에 놓였을 때 그 누군가는 같은 일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1959년 Guthrie는 자신의 마지막 저술에서 인접의 법칙을 수정했다: “주목을 받는 것은 행위를 하려는 것의 신호가 된다.” 이처럼 Guthrie는 일정 시간에 유기체가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자극들을 인정하였으며, 유기체 여기서 유기체란 환경의 다른 제측면에 대하여 선택적으로 반응한다고 말하는 Thorndike의 ‘요소의 우월성’이라는 개념과 비슷하다.
는 모든 것과 연합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자극의 작은 부분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됨을 인식하였다.

2. 일회시행 학습

Aristotle의 빈도의 법칙은 결합의 강도는 그것이 일어난 빈도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Guthrie(1942)의 일회시행 학습의 원리는 학습 원리로서의 빈도의 법칙을 완전히 거부하였다. Guthrie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자극화의 형태와 반응사이의 인접의 결과이며, 단 한 번의 짝짓기 이후 완전하게(연합은 완전한 강도) 된다는 것이다.

3. 최신의 원리

인접의 원리와 일회시행 학습의 원리는 최신의 원리를 요구한다. 이는 어떤 자극집합(한 세트의 자극들)이 있을 때 마지막에 수행했던 반응이 그 자극 조합이 다음에 다시 발생하면 다시 하게 될 반응을 말한다.
참고문헌
Matthew H. Olson and B. R. Hergenhahn. 김영채 역. 2007. ≪학습심리학≫. 박영사.
. 김효창․ 이지연 공역. 2009. ≪학습심리학≫.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스키너, 거스리, 손다이크, 헐, 반두라) 분석 고찰
  •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Ⅲ. 행동주의 학습이론 종류와 내용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1) 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2)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3)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4) 조건형성의 주요원리5)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6)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1) 도구적 조건 형성2) 실험절차3)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4) 조작적 조건형성의 적용3. 거스리(Guthrie)의 근접설4. 손다이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제1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들어가기에 앞서. *인간본성에 대한 다른 시각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그런데 이것은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녔는가? 라는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이론을 전개한다.인간 본성을 보는 시각은 크게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입장과 인간은 타고난 고유한 특성에 의해 스스로 배울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 제6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

  • [교육심리] 행동주의학습이론
  • 학습이론행동주의 심리학자의 관점에서 심리학은 자연 과학의 순수하게 객관적이고 실험적인 분야이다. 심리학의 이 론적 목표는 행동을 예견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내성법은 심리학적 방법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의식에 의해서 그 자체에 제공하는 자료 또한 과학적 가치가 없다.“ 미국의 심리학자 Watson 의 이 대담한 발언은 반세기 동안이나 심리학 분야를 지배했던 행동주의라는 학파의 출현을 알리는 것이다. Watson은 기

  •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쏜다이크,파블로프,스키너,거스리,헐,반두라)
  • ( 행동주의 이론 : 쏜다이크, 파블로프, 스키너, 거스리, 헐, 반두라) 1> 행동주의 이론(S-R이론 : 연합이론)손다이크(E.L.Thondike)의 시행착오설(연결설, 연합설, 효과설) 개념 : 손다이크는 지가사태에 대하여 생활체가 시행착오적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실험개요(쥐의 미로 실험) : 미로를 만들어 출발점에 쥐를 놓고 먹이가 있는 출구까지 어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