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교육분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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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란 ?

2. 유비쿼터스시대의 교육

3. 미리 예상해본 유비쿼터스시대 교육 환경

4. 미리 예상해 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실

유비쿼터스를 이용한 교육의 장점

유비쿼터스를 이용한 교육의 단점

유비쿼터스를 교육에 이용하는데 생기는 단점을 보안 할 대안


본문내용
4. 미리 예상해 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실
1) 교실
- 대형 전자 칠판 : 정보를 전자적으로 표시, 전달, 저당
- 소형 전자북 : 교과서가 전자북으로 대체, 펜 입력 방식으로 메모가 그대로 저장되고 노트필기도 여기서 모두 가능, 학습관리, 인터넷연결, 토론방, 즉각적인 교육내용 전달 등이 가능
- 교육과정의 녹음, 및 저장 : 전자칠판에서 모든 수업내용 저장, 반복학습 및 수업결손
학습들에 대한 보완 학습 가능
- 무선을 통한 교재 및 정보 전달 : 무선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교사와 학생 간, 학생상호간에 개인 단말기를 통하여 고속 근거리통신 방식을 활용하여 대용량 파일교환 및 공동작업 수행
- 컴퓨터 프로그램이 내장된 교재 : 교구에 대한 자동 관리 및 교구이용 현황 자동 체크
- 지능형 데이터베이스 및 학습 에이전트 소프트웨어 활용 : 학생들의 학습속도나 성취도
등을 자동을 기록하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기회 제공, 숙제나 토론 등에 대한 참여도와 성과 등을 관리하고 학생들의 적성이나 생활관련 정보도 제공,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자료제공
및 지능형 에이전트 기능 담당
- 쾌적하고 효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 : 학생들의 반응, 학습태도 등을 관찰하여 교실 내 조도 및 온도 등의 환경을 조절하여 학습의 효과를 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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