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1950년대 한국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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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1950년대 한국 여성

1.교육

2. 여성의 사회 진출

3.서구 사상 및 문화의 영향

Ⅲ. <자유부인>의 사료적 가치


본문내용
Ⅱ. 1950년대 한국 여성

1.교육

◎ 일제시대 신여성과 해방공간의 여성지식인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여성교육기관 설립 시작
-개화기의 계몽사상과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여성교육기관의 수를 증가시켰고, 그런 사회적인 실천들은 근대한국에 여성지식인을 탄생시킴
-신교육을 받은 초기의 여성지식인들은 평민층, 지방 출신이 많았고 해외유학의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늘어났으며, 이들은 단체 조직활동을 비롯해서 육영활동, 교사, 실업 및 실업교육, 의료사업, 자선활동 등의 사회활동을 통해서 당대사회의 선구자 역할을 함
-여성지식인의 수적인 증가는 여성지식인 내부의 질적인 향상을 가져왔고, 이에 따라 남성과는 차별적인 여성교육의 내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생겨나게 되었다.
-일부 신여성들은 당대의 사회가 그들이 습득한 지식을 모성과 내조자로 한정시키고 사회의 공적인 영역에서 타자화시키는 것을 비판, 삶의 주체가 되기를 열망했던 신여성들은 ‘현모양처’라는 일제의 여성교육이념에 반발
-해방 후 미군정기에는 부녀국이 설치되어 여성의 문제를 정치적 담론으로 거론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겉으로는 ‘남녀평등의 민족주의 질서확립’이라는 거대담론 아래 여성교육의 목표가 표방되고 있지만 실제 교육의 내용에서는 남녀 구분
-해방공간의 여성지식인들 좌우익으로 노선을 달리하며 여성해방운동을 전개
-이 시기 여성지식인들의 담론도 여성해방, 남녀평등 이데올로기를 주장했다는 차원에서 보면 앞선 시대 여성지식인들의 담론과 같은 맥락에 놓여 있었음
-일반적으로 여성해방에 대한 인식은 남녀평등권 획득을 위시하여 정치적 권리획득, 전통적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서 연유된 구조적 모순의 타파로 여기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남성들과 같이 대화를 나누고, 춤추고, 하이힐을 신고,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배용, 「미군정기, 여성생활의 변모와 여성의식」,『역사학보』150집. 역사학회, 1996, 209쪽

-전후 사회는 자유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이 통하던 시대였지만 전후 여성들의 삶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전후 여성지식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은 공적인 영역에서의 사회참여 혹또는 현모양처로서의 가정생활이었다. 앞선 시대의 여성지식인들처럼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들도 있었지만 소수였고, 다수의 여성지식인들은 그녀들과 지식수준이 비슷한 남성들과 정식으로 결혼해서 법적으로 당당한 부인이 된다는 점에서 앞선 시대 여성들의 삶과는 변별성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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