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소비자] 리사이클링(recycle) 자원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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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2. 소비자 가치 변화



본론
1. 재활용의 필요성
2. 들어가기- 생활 속 폐기물 상식
3. 재활용 현황
4. 재활용 제품들(ppt 그림 넣기. 분리배출요령)
5. 자원순환제도
6. 다른 나라의 재활용 현황
7. 리사이클링 비즈니스


결론

1. 리사이클링의 효율성
2. 소비자측면에서의 리사이클링태도와 행동
3. 폐기물의 최소화 방안
4. 앞으로의 리사이클링산업의 과제와 방향
5.과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2. 소비자 가치 변화
미래의 소비자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고들 말한다.
국가적 슬로건으로 등장해 국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삶의 질을 높이자」는 목표는 지난 1978년 런던에서 열린 세계소비자대회의 테마였다. 성숙형 소비사회로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 이미 1970년대 말에 소비자운동가들의 강력한 명제로 대두된 바 있다. 삶의 질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두드러진 현상으로는 이른바 X세대, 미시족, 신중년층, 실버 세대 등으로 분류되는 세대별 소비 현상의 다원화이다. 특히 21세기에 예상되는 신세대와 노년 인구층의 양적 증가는 다양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공존하는 가운데 존재함에 주목할 만하다. 세대별로 구매력을 비교 조사한 가운데 재미있는 현상이 하나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연령별 계층 중 20대가 가장 구매력이 높았다. 이는 학비, 취직, 결혼 비용 등으로 인한 부담 때문으로 분석되며, 다음이 가정적으로 가장 안정된 시기인 50대, 40대 순이고, 지출 능력이 가장 허약한 60대가 구매력이 가장 낮았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는 소위 미시, 우모족이라 불리우는 30대의 구매력이 가장 높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집장만해야 하고, 육아부담에서 헤어나지 못해 한창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아야 하는 30대가 이제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안정적 기반에다 맞벌이로 인한 소득증가로 최대 소비계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제품의 획득 자체에 큰 의미를 두었던 할아버지와 아버지 세대, 물건 자체의 경제성보다 사용할 때의 분위기나 이미지를 중시하는 제3세대가 우리 사회의 주류로 떠오르면서 그냥 쓰고 버리는 식의 소비가 자연스런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결과 자원의 결핍, 에너지 위기, 공해문제라는 커다란 문제가 전소비자들에게 보다 큰 부담으로 다가서게 되었다. 제품의 획득과 사용으로 오는 만족감은 개별적으로 돌아가는 것이지만, 무분별한 소비로 인한 불이익은 모두가 함께 나누어 갖게 되고 아무도 이 문제로부터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여윤연, “소비자가본소비자트렌드의변화,” 마케팅전략연구소, 2005.
-유병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의 변화,” 한국마케팅연구원, 2005.
-심포지엄1 : 재활용정책,산업의 기반조성 및 육성방안 ; 재활용 현황과 정책의 기본방향 (제4차 자원재활용 기본계획(안))한국폐기물학회 | 추계학술연구회발표논문집 | [2007년]
-리사이클링백서 - 산업폐기물재활용기술개발사업단
-한국행정논집(2007) 제19권 제3호, pp.501~525 [소비자의 재활용 태도 및 행동의 이해]
-한국환경자원공사 (http://www.envico.or.kr)
-환경부
-아시아경제(www.asiae.co.kr)
-http://blog.korea.kr/app/log/me_one/40271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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