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ADHD와 사회기술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의 대상

4. 프로그램 진행 방식

5.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ADHD 분노조절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생성의 배경

2. 목적

3. 프로그램 대상

4. 프로그램 진행 방식

5. 프로그램 내용
본문내용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지금까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기술에 대한 연구들은 성인들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학습경험으로 사회화되는 방식을 일방적으로 가르쳐 왔다. 그러나 또래들과의 관계는 성인과의 관계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또래관계에 대한 기술을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아동기,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또래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양윤란(1995)은 경미한 적응문제를 보이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0회기의 사회기술훈련을 실시한 결과, 훈련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사후에 사회적 유능감이 현저히 증진되었음을 보고하였다. 남궁회승(1996)은 충동적인 분노행동과 관련된 분노조절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0회에 걸쳐 실시한 결과 훈련을 받은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자신이 보고한 분노행동의 점수에서 호전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처럼 일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기술 훈련은 적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부정적인 또래관계 뿐 아니라 성인들과의 대인관계도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대부분의 ADHD 아동 및 청소년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그들 중의 많은 아동들이 청소년기에 반 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증가하며 비행 청소년의 42.4%가 ADHD증상을 가진다는 연구와 비행청소년의 사회기술에 대한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주장하기나 자기-통제 등의 사회기술이 부족하다.
참고문헌
휴한의원 ADHD 치료센터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 상담 프로그램 적용 연구
-이정은, 김춘경.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상담]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집단상담
  • 집단원들은 그들 자신과 비슷한 고민과 근심을 들을 기회를 가진다.8. 실생활 접근집단 환경은 개인이 문제와 관련되어 가져야 할 감정과 태도에 대한 방법을 학습하고, 매일의 삶에서 학습한 바를 연장하여 모방이 가능하도록 해준다.9. 계약특정 관심사를 상담하는 데 있어 계약은 집단 환경에서 이루어 졌을 때 더 강해진다.본론 Ⅰ. 자료 근거 사례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집단상담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

  • [유아교육] [유아교육]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A+리포트)
  •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반화하여 함께 치료하여 효과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녀가 집단에서 부각되는 것을 두려워해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것을 꺼리는 부모 때문에 아동을 중재하는 시도를 하는 것조차 어려운 것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ADHD는 약물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나, 반드시 약물치료와 동시에 개인 및 집단 정신치료, 행동치료, 가족상담 등 심리사회적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치료적 효과를 극대화

  • [사회복지조사론] ADHD아동 -독서치료 접근.
  • 사회적 관계의 부적응을 보이며 예후에도 큰 영향을 미쳐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성격장애나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 현재 ADHD 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약물치료, 행동접근, 인지-행동적 접근 등을 사용하는데 일시적인 효과는 있으나 ADHD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완전히 개선시키지는 못해 일반화 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이효신 2000)최근에는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 향기

  • [정신건강프로그램]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집단프로그램
  • 상담 프로그램에 의한 심리치료가 ADHD 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주의력 집중, 충동성의 감소 및 과잉행동 감소 등 행동변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이 보고 되고 있기 때문이다.1) 프로그램 명: ꡐ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아동을 위한 아이(i)찾기 프로그램ꡑ2) 목적 :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문제 해결 방식, 충동적인 행동 경향 등을 지양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및 사회적 대처 기술을 향상시키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것으로 ADHD의 개념과 진단, 발병 원인,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장은 ADHD 아동의 증상과 문제행동에 관한 것으로, 문제행동에서는 개념과 함께 하위요인이 되는 충동성, 자기통제력, 사회적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셋째 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심리치료적 처치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집단미술치료, 인지행동 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