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신재효의 판소리 만들기 -변강쇠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소리 이론가이자 후원자, 지도자, 그리고 창작가로서의 신재효 (1812~84)

2. 〈변강쇠가〉에 내제된 창작의 근거
1) 사설단위의 수용과 변형 그리고 창작
1)-1. 끼워 맞추듯 삽입한 사설들
1)-2. 창작된 사설
2) 지나치게 많은 등장인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본래 기층 민중들의 연희였던 판소리는 18C 이후 서서히 양반 지식인층으로 침투하여 기록자를 만나게 된다. 그 기록자로 대표적인 사람은 판소리 여섯 마당을 정리한 신재효이다. 그는 자신의 막대한 치산을 통해 광대를 후원하였다. 당시 이러한 분위기를 바탕으로 박유전을 아꼈던 흥선대원군을 비롯한 사대부들은ꡐ패트런ꡑ의 역할을 맡아 재능 있는 소리꾼들을 후원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그가 흔히 ‘개작’했다고 전해지는 판소리 일곱 마당 중〈변강쇠가〉는 판소리의 변모와 전승의 측면에서 독특한 위치를 점유한다.
〈변강쇠가〉는 일명〈변강쇠타령〉,〈가로지기타령〉,〈횡부가〉,〈송장가〉,〈변강전〉등으로 불려왔으며 현재에는 소리의 맥을 상실하여 사설만 전해지고 있는 판소리이다. 판소리 학회,「변강쇠가」,『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p.283.
송만재의 『관우희』에 〈변강쇠타령〉이라는 곡명이 처음으로 보이고, 신재효가 정리한 판소리 여섯 마당에 포함되어있으며, 조선 말기의 명창인 송홍록 ․ 장자백 등이 이 소리를 잘했다는 기록 정노식,『조선 창극사』, 조선일보사, 1940, p.25, p.105
을 참고하면, 〈변강쇠가〉는 적어도 1920년 이전까지는 연행되었으리라 짐작된다. 그후 전승이 끊어졌다가 1970년에 박동진이 신재효의 사설을 개편하여 곡을 붙여 가창을 했고, 이후 몇 차례 더 공연된 바 있다.
〈변강쇠가〉의 이본을 살펴보면, 신재효가 최종 정리 ․ 개작한 판소리 사설만이 전하고 있을 뿐, 오늘날 아직까지 그 외의 특별한 이본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다만 신재효의 〈변강쇠가〉를 모본(母本)으로 필사한 성두본(星斗本) ․ 고수본(古水本) ․ 가람본 ․ 새터본 등의 필사본이 전하고 있을 뿐이다. 강한영, 「신재효 판소리 사설 해본」『한국 고전 문학 대계』12집, 민중서관, 1974, pp.28~29 강쇠의 시신을 갈이질 한 뎁득이가 개과천선을 약속하고 떠난 후 음행을 경계하는 사설 내용이 부연되어 여타본에 비해 사설의 완결성을 보이고 있다.
이들 필사본들은 크게 성두본 계열과 고수본 계열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 본들은 완형(完型)이냐 탈락한 부분이 있느냐 하는 차이점과 표기상의 차이점만 있을 뿐, 이본으로서의 독자성을 찾을 수는 없다. 황인완, 「변강쇠가의 줄거리체계와 작중인물들의 성격과 작중기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민술학술자료총서』150권 판소리의 종류2, 우리마당 터, 2002
본 고는 바로 이러한 사실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수많은 이본을 가진 판소리들과 달리 왜 유독〈변강쇠가〉는 신재효의 〈변강쇠가〉이외의 이렇다 할 이본이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변강쇠가〉는 신재효의 판소리 정리 작업에 속하는 ‘개작’이 아닌 ‘창작’은 아닐까.
이와 같은 의문을 토대로 하여 본 고는 〈변강쇠가〉가 신재효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가정 하에, 신재효란 인물의 삶의 내력을
참고문헌
김태준 역주, 『흥부전/변강쇠가』,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판소리 학회,『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정노식,『조선 창극사』, 조선일보사, 1940,
강한영, 「신재효 판소리 사설 해본」『한국 고전 문학 대계』12집, 민중서관, 1974,
황인완, 「변강쇠가의 줄거리체계와 작중인물들의 성격과 작중기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민 술학술자료총서』150권 판소리의 종류2, 우리마당 터, 2002
서종문 ․ 정병헌 편,「인간 신재효의 재조명」, 『신재효 연구』, 태학사. 1997.
정노식, 「신오위장 소전」,『조선창극사』, p.256
최승범, 「도리화가에서 본 신재효와 진채선」,(『문학사상』147, 문학사상사 1985.1)
전경욱,「청중의 취향이 삽입된 판소리 가요 -시조․12가사․12잡가․가면극․민요․무가와의 교섭양상」, 《월간 문화예술》통권 118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론] 판소리는 음악인가 극인가 서사인가
  • 판소리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전국 각 지역의 설화와 그 지방의 음악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형태로 추측할 수 있다. 신재효에 의하여 6마당으로 정리되기 이전에는 판소리가 12마당이었다. 송만재의 관우희(觀優戱, 순조 10년경)에는 12마당으로 다음의 작품들을 들고 있다.장끼타령, 변강쇠타령, 왈자타령, 배비장타령, 심청가, 흥보가, 토끼타령, 춘향가, 화용도, 강릉매화타령, 가짜신선타령, 옹고집타령.이 12마당의 실재에 관하여는 윤달선의

  • [고전소설론] 춘향전 작품분석
  • 판소리의 중간이며, 고대본과 완판본은 판소리 대본이라 하였다. 개별 이본에 대해 조희웅은 성립연대와 계보를 추정하였고 김홍규는 신재효본 를 분석하여 판소리사적 위치를 정립하였다, 또한 김병권은 의 서술변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는 이 이도령을 중심으로 한 서술에서 춘향을 중심으로 구성한 서술로 변용된다고 하고, 이에 따라 만화본, 경판본, 남원고사, 광한루기 등 8종의 이본군으로 분류하였다. 그러

  • [문학] 흥부전에 대하여..
  • 고소설들에 있어 주요한 갈등의 대상은 愛情問題나 身分問題였었다. 男女간의 갈등妻妾간의 갈등繼母와 前室자식간의 갈등 등은 모구 크게 보아 애정을 둘러싼 갈등으로 볼 수 잇고 입신양명을 주제로 한 모든 영웅소설군 다모설류에 있어서의 갈등은 보다 상위의 신분을 얻고자, 또는 이미 획득한 신분을 잃지 않고자 하는 데서 비롯한 신분적 갈등이라 할 수 있다. 이 신분적 갈등에는 애정의 실현을 통하여 身分上乘을 꾀하고자 한 春香의 갈등도

  • 판소리 판소리기원 판소리 판소리정의 판소리설화 판소리사설
  • 판소리1. 판소리의 뜻판소리라는 말은 판과 소리라는 낱말이 합쳐져서 만들어졌다. 그러면 먼저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보자. 판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가 있다. ☞ 첫째, 노름판, 씨름판, 굿판 등에서와 같은 의미. 노름판이나 씨름판, 굿판은 노름이나 씨름, 굿이 벌어지는 장소를 뜻한다. 그리고 판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기 마련이다. 혼자서 어떤 일을 벌이는 장소에는 판이라는 말을 붙이지 않는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판소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전문 예술가인 광대가 부르는 구비 서사시이다. ② 창과 아니리를 번갈아 가면서 부른다.③ 판소리 장단 중 가장 느린 장단은 진양조이다. ④ 고종 때 신재효는 12마당 중 5마당을 정리했다.해설 : 신재효의 업적(순조~고종) - 판소리 12마당을 6마당으로 정리6마당- 춘향가 , 심청가, 박타령(흥부가), 토별가(수궁가), 적벽가, 가루지기 타령(변강쇠 타령)문 3 다음 글 줄 회화적이고 시각적인 심상이 두드러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