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논의1 – 보수적 관점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라. 잭슨 ,드리븐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논의의 공통점

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2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긴티스 (Bowles & Gintis)
다. 애플&지루 (Apple&Giroux)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가.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쟁점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4. 요약 및 정리

가. 학교의 순기능과 역기능
나. 사회 환경과 잠재적 교육과정
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에 대한 단상

☆ 함께 생각해 봅시다. ☆
본문내용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논의1 – 보수적 관점

로버트 머튼(기능주의 사회학자)
명시적 기능(의도된 기능)
잠재적 기능(알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Ex) 호피 인디언의 기우제

표면적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공식화된 내용. 쉽게 눈에 띄는 하이라이트 된 측면.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교육의 일상적인 내용.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루틴한 부분.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학교와 교실에서 학생들은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과내용에 관해서 배울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과는 무관한 또는 상반된 내용에 대해서도 학습한다는 것을 발견.

군집(crowd)-인내, 묵묵히 고통을 참는 것
상찬(praise)-자기 자신의 업적이나 행동이 평가되는 사태에 대처, 다른 사람에 대한 평가를 지켜보고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일
권력(power)-복종과 순종의 습관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사회화 기능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분석.

가장 중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독립심과 성취감(규범의 학습), 성인 권위의 수용.

학교- 권위를 제 1원리로 삼음, 가정(인간적인 관계)과 사회(권위적인 관계)의 중간에 위치,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 가치, 태도 등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시키는 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목차 the table of contentsPART.I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서론 Introduction 1 0 1 . 잠재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목표평가’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를 강조함.=>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