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잠재적 교육과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Ⅰ - 보수적 관점

가. 잭슨(Jackso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라. 잭슨 ,드리븐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논의의 공통점

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Ⅱ -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긴티스 (Bowles & Gintis)

다. 애플&지루 (Apple&Giroux)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가.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쟁점

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4. 요약 및 정리

가. 학교의 순기능과 역기능

나. 사회 환경과 잠재적 교육과정

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에 대한 단상


본문내용
나. 드리븐(Dreeben)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사회화기능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 분석.

․ 가장 중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 독립심과 성취감, 성인 권위의 수용
․ 학교 - 권위를 제 1원리로 삼음
☞ 가정(인간적인관계)과 사회(권위적인 관계)의 중간에 위치
즉,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 가치, 태도 등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시키는 장

다.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학교사태의 구분 -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물리적 조건 - 학생의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의 규모, 교실의 공간, 책상과 의자의 치수, 기타시설설비 등의 조건
․ 제도 및 행정조직 - 학년제도, 담임제도, 직원조직, 교내장학을 위한
여러 행정절차
․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인간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나타나는 상황과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 조직으로 인하여 발생한 특정한 방식의 사회 및 심리적 상황

․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 학교의 목적성 ,강요성, 군집성(잭슨의 군집),
위계성(잭슨의 권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제1장 서론 제2장 우리나라의 입시 정책2.1. 대입제도 변천과정2.2. 입학사정관제와 3不정책제3장 우리나라의 공교육3.1. 공교육의 현황3.2. 공교육 불신의 원인 분석제4장 우리나라의 사교육 4.1. 사교육의 현황4.2. 사교육 증대의 원인 및 문제점제5장 대책 제6장 결론 □ 참고 문헌 제1장 서론우리나라는 유독 교육열이 심하다. 어릴 때부터 조기교육을 시키거나 고액

  • [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 특강 등을 통해 명성이 높다. 특히 체계화 된 파트타이머 제도와 교육 훈련, 그리고 모두 방문객을 위해 무대에서 연기하는 연기자라는 생각을 갖고 근무를 하기 때문에 그 친절도와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질 수 있다.서울랜드의 경우 시설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이러한 교육제도를 타산지석 삼아 교육제도의 개편이나 새로운 채용 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4) 공원이 깨끗하고 산뜻하다. (테마파크의환경)

  • [국제지역 경제학] 대만 무역환경 분석
  • 과정에 충실해야 하며, 학벌위주의 인사 경영보다 실무와 현지화의 인재의 발굴과 의견수렴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현지의 상거래 관련법과 상거래 관행 등 현지사정을 제대로 파악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IT 관련업체들은 기술력 바탕의 영업을 하고 있어 기술력만 가지고 기본적인 정보 수집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에서 진출하려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또한 한국에서의 홍보, 자금유치등과 연계시키기 위해 필요이상으로 조급한 계약업무를 진행하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교수와학습,교육평가,교육과정]
  •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일반적인 교육평가의 개념 :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외부로 표출된 외현적 행동 뿐만 아니라 사고, 가치관, 자아개념 등과 같이 내재하고 있는 내면적 행동까지 측정해야 한다.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만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육목표 설정, 교수․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 결과의 평가 등 교육의 과정 전반에

  • [마케팅] 채서일의 마케팅요약
  • 과정에서 어느 정도로 호의적인 감정을 경험하는가와 같은 평가적 성향의 태도라 할 수 있다.소비자만족은 크게 소비자교육과 정보제공, 제품의 구매용이성, 판매원의 서비스 등과 같은 구매전 만족과 제품품질, 애프터 서비스 등과 같은 구매후 만족을 측정, 비교함으로써 측정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얻는 만족감과 기대/성과간의 평가는 자사제품의 재구매율을 증가시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진입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