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한국문학과 바다의 실체와 상징적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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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한국 소설 속에 등장하는 바다
- 최인훈 "광장"
- 천승제 "만선"
- 심청전, 수로 부인 설화
2. 한국 시 속에 등장하는 바다
-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 김기림 "바다와 나비"
- 김남조 "겨울바다"
▶결론
본문내용
▶서론
바다 자체를 소재로 삼거나 배경으로 한 문학작품들을 해양문학이라 할 수 있다. 해양문학의 개념을 ‘바다 자체를 주제로 삼거나 바다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삶에 대한 묘사 내지는 줄거리 구성’이라고 사전적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리고 해양문학에서 바다와 인간, 바다를 통한 인간의 사람과 감성이 투영된 문학에는 우선 바다 자체의 관조가 요건이 된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로빈슨 크루소>나 <보물섬>, <15소년 표류기> 등의 해양 문학 작품들이 영국 청소년들에게 바다에 대한 무한한 동경심을 불러 일으켜 해양강국의 된 선례를 보더라도, 우리에게 바다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바다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가 바닷사람들의 정신자세 확립과 사고 예방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가 아닌 상상의 범위까지 동원할 수 있는 문학을 통하여 바다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상징적인 이미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본론
1. 한국 소설과 희곡 속에 등장하는 바다
- 최인훈 "광장"

"나 딸을 낳아요."
은혜는 징그럽게 기름진 배를 가진 여자였다. 날씬하고 탄탄하게 죄어진 무대 위의 모습을 보는 눈에는, 그녀의 벗은 몸은 늘 숨이 막혔다. 그 기름진 두께 밑에 이 짭사한 물의 바다가 있고, 거기서, 그들의 딸이라고 불릴 물고기 한 마리가 뿌리를 내렸다고 한다. 여자는, 남자의 어깨를 붙들어 자기 가슴으로 넘어뜨리면서, 남자의 뿌리를 잡아 자기의 하얀 기름진 기둥 사이의 배게 우거진 수풀 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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