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스마트폰 관련 기술과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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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스마트폰의 정의 및 특성

1-2 스마트폰의 포지셔닝

2-1 스마트폰의 시장상황 및 전망

2-2 스마트폰의 부상배경

3-1 스마트폰의 수요자 시장(개인)

3-2 스마트폰의 수요자 시장(기업)

4-1 스마트 폰 시장의 소프트웨어 관련이슈

4-2 모바일 플렛폼 개요 및 비교

5. 국내 스마트폰 시장 현황

본문내용
1-2 스마트폰의 포지셔닝


그림. 스마트폰의 포지셔닝 (www.cellvic.com/html/products/smartphone/smartphone.php)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와 PDA 사이의 위치에 포지셔닝 되어있다 따라서, 사용자 층은 비즈니스 및 개인사용자를 모두 아우른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추어, 제 PC의 자리를 대체하기보다는, 핸드폰과 컴퓨터 사이에 위치한 컨버전스 pc로 포지셔닝 되어있다고 생각한다. 기능과 화면, 하드웨어는 최근에 유행하는 넷북을 쫓아갈 수 없기 때문에 PC나 Laptop의 대체재로의 역할은 불가능 하다고 본다. 하지만, 핸드폰의 이동성, 상대적으로 큰 액정과 편한 인터페이스, 유용한 기능들은 스마트폰의 위치를 확고하게 할 것이다. 스마트폰의 오피스 기능과 WI-FI 탑재 등의 이유로 비즈니스 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넷북과 스마트폰을 같이 사용할 것으로 바라볼 수 있으나, 동영상 재생이나, 앱스토어 등의 다양한 컨텐츠 존재로 인해 많은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개인 사용자들에 대해서도 스마트폰은 포지셔닝이 가능하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다수의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자사의 전략적 단말기 라인업에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고 있고,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대중화를 계획하고 있다.
한국 시장의 경우 WIPI 강제 탑재의무와 애플리케이션 활용도가 너무 낮아서, 지금까지는 사용자가 극히 소수 마니아에 지나지 않았다. 이는 자사 무선인터넷을 통해 커다란 수익을 창출해 온 통신사들의 이기심 때문이다. 2007년 이후 국내에 m450, m470, m620 등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지만, 누적 사용자가 40만 명에도 미치지 못해서 전체 사용자의 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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