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 -경쟁브랜드`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와 마케팅믹스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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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
1.1 주제
1.2 선정 배경
1.3 기업 소개
1.4 경쟁 구도

Ⅱ. 본론
1. 시장환경 분석
1.1 시장 매력도 분석
1.2 경쟁우위 분석
1.3 적합성 분석

2. 브랜드 분석
2.1 SWOT 분석
2.2 STP 분석

3. 마케팅믹스 분석
3.1 제품 (Product)
3.2 가격 (Price)
3.3 유통 (Place)
3.4 촉진 (Promotion)

Ⅲ. 결론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

1.1 주제
차 음료 시장의 돌풍의 핵이 되고 있는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 마케팅믹스 비교분석

1.2 선정 배경
전 세계적으로 유행처럼 번진 웰빙 열풍의 영향은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사회 전반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마케팅 분석 주제를 생각해본 결과,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만큼 무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차 음료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광동제약의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를 중점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차 음료에 대한 열풍이 불기 전, 소비자들의 녹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2004년도까지 차 음료 시장의 80%는 녹차가 지배하였다. 하지만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은 소비자층을 넓히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2005년부터 혼합차를 출시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남양유업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는 전지현을 모델로 앞세워 차 음료 시장을 주도하였다.
남양유업이 0kcal 차 음료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광동제약은 이에 대적할 차 음료를 출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이다. 후발주자로 차 음료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기업적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출시 2년 만에 2억 5천만 병을 판매하면서 독보적이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의 아성을 점차 무너뜨리게 된다. 최근에는 전지현의 늘씬한 S라인 몸매를 음료 이미지에 대입시킨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에 맞서 하지원, 보아에 이어 김태희의 V라인 얼굴을 광고전면에 내세워 차 음료시장의 돌풍의 핵이 되고 있다. 이러한 광동제약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힘입어 수많은 음료업계에서 옥수수수염을 이용한 차 음료를 출시했지만 수명이 짧은 차 음료 시장에서 옥수수수염차로 기억되는 것은 시장점유율 1위인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웰빙과 다이어트 열풍에 힘입어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게 된 차 음료 시장의 시장상황과 후발주자로서 차 음료 시장을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와 양분하며 무서운 상승세를 타고 있는 <V라인 얼굴,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마케팅믹스를 분석하고 현재 주춤하고 있는 차 음료 시장에서의 향후 마케팅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서적
▪ 박찬수(2008), 「마케팅원리 제 3판」

2. 논문
▪ 이혜린(2007), 「우리나라 차 음료 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의 진화(evolution)에 관한 연구: 2000년~2006년, 혼합차 음료 시장 변화를 중심으로」
▪ 오남석(2007), 「음료시장의 변화에 따른 차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
▪ 임희현(2007), 「혼합차 브랜드 광고에서의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각요소 연구」

3. 홈페이지
▪「광동제약 홈페이지」http://www.ekdp.com/
▪「광동 옥수수수염차 홈페이지」http://www.oksusutea.com/
▪「남양유업 홈페이지」http://company.namyangi.com/
▪「롯데칠성음료음료 홈페이지」http://company.lottechilsung.co.kr/
▪「식품의약안전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4. 신문기사
▪「차 음료에 '브레이크' 걸렸다」아주경제, 2009.05.17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05141149599280536
▪「웰빙시대 콜라 붐? 알고 보니…」헤럴드경제, 2009.05.13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9/05/13/200905130024.asp
▪「광동제약 `옥수수 수염차`‥얼굴 V라인 컨셉트로 소비자 눈길 잡아」한국경제, 2009.04.0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0632501
▪「남양유업 ‘17차’ 17가지 천연재료 하나로, 개운한 맛 일품」한국경제, 2009.04.0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0625251
▪「광동제약 음료 탄소성적표지 인증」조선일보, 2009.06.08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6/08/2009060801613.html
▪「옥수수수염, ‘황진이 차’로 떴다」머니투데이, 2007.01.08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7011710025092274&outlink=1
▪「보아, 광동 옥수수수염차서 촉촉한 V라인 미녀 화제」세계일보, 2007.03.13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070314001512&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60100000&dataid=200703141032000015
▪「광동제약 V라인 열풍, 옥수수수염차 광고 2탄」스포츠서울, 2009.03.10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09/0310/20090310101050100000000_6701865213.html
▪「남양유업, 다음과 전략적 업무 제휴」한국경제, 2005.08.2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4&aid=0000045642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패키지디자인 대상 수상」한국경제, 2006.12.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0268137
▪「광동제약 옥수수수염차, 글로벌고객만족도 1위 인증」파이낸셜뉴스, 2008.06.17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10&g_serial=336664
▪「무균경영 현장을 가다」이코노미리뷰, 2008.04.0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93&aid=0000006675
▪「광동제약, 대학생 기업체험 프로그램 마련」국민일보, 2008.06.2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all&arcid=0920953312&cp=nv
▪「옥수수수염차와 함께한 수험생 건강요리교실」BIZPLACE, 2008.10.13
http://www.bizplace.co.kr/biz_html/content/naver_content_view.html?seq_no=8560&page=1&b_code=&code
▪「광동제약, 제2회 옥수수 가족환경캠프 개최」국민일보, 2009.06.1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245232548&cp=nv
▪「몸이 가벼워지는 17차 … 전지현 앞세워 20대 여성 `꽉」한국경제, 2006.09.02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90107221
▪「남양유업, ‘따뜻한 17茶로 겨울 녹여요’」머니투데이, 2006.11.23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6112117225000833&outlink=1
▪ 「[제약] 옥수수 수염은 남자를 춤추게 한다」매일경제, 2009.05.19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85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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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cro***
    (2012.04.18 09:4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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