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s)의 의의와 효과(MBO의 적용사례 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목표관리(MBO)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목표관리의 의의
2) 목표관리의 역사적 배경
3) 목표관리의 성격
4) 목표관리의 기본과정
2. 목표관리(MBO)의 효과
1)목표관리(MBO)의 장점
2) 목표관리(MBO)의 단점
3 목표관리 적용사례
1) 현대전자(現 하이닉스반도체)의 목표관리제도
2) 동양제과의 업적평가제도
3) 도시바의 인재중심제도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목표관리(MBO)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목표관리(MBO)의 의의
목표관리(목표설정에 의한 관리:MBO, management by objective)는 1954년 드러커(Drucker)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전통적인 충동관리나 상사위주의 지시적관리가 아니라 공동목표를 설정. 이행. 평가하는 전 과정에서 아래 사람의 능력을 인정하고 그들과 공동노력을 함으로써 개인목표와 조직목표 사이에, 상부목표와 하부목표 사이에 일관성이 있도록 하는 관리방식을 말한다. 드러커 이후에도 맥그리거(McGregor), 가렛(Garrett)과 워커(Walker), 오디언(Odiorne), 잭슨(Jackson)과 매티스(Mathis) 등 여러 학자들에 의해 널리 보급되었다.
맥그리거는 목표관리의 철학이 부하에 대한 단점보다는 장점과 잠재능력을 살려 근무성과를 높이게 하는 점, 판단자가 아니라 조력자로서의 상사의 역할등에 있다고 하였다. 또한 가렛과 워커에 의하면, MBO는 관리자들을 위해 계층적인 연간 목표를 설정하고 규정된 목표와 실제의 결과를 비교․통제하는 관리체제라고 하였다. 오디온은 목표관리의 철학이 상급 관리자와 하급 관리자가 서로 협의하고, 책임영역을 확정하며, 참여를 통해 성과와 동기의 증대를 도모하는 것에 있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잭슨과 매티스에 의하면, 목표관리는 관리자를 위해 그리고 관리자에 의해 1년간의 또는 기타 적정기간 동안 목표가 설정되는 관리계획 및 평가의 한 접근방법이라고 하였다. 결국 목표관리는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매우 의도적인 관리 방법임을 보여주고 있다.
자료평가
- 제가 찾던 자료는 아니였으나 참고용으로 괜찬네요
- lyh***
(2011.06.25 23:35: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