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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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크리스피 크림 도넛’ 브랜드 개요


2.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종합적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시장 분석
(3) SWOT


3.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STP 분석
(1) S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 (Targeting: 타겟팅)
(3) P (Positioning: 포지셔닝)


4. ‘크리스피 크림 도넛’ Marketing Mix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hysical evidence
(6) People
(7) Process


5. 분석에 대한 평가 및 제언
본문내용

2.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종합적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도넛을 소비하는 주 소비계층인 젊은 여성들의 경제력이 증가하면서, 도넛을 식사대용 또는 간식용으로 구매하는 탄탄한 소비층이 형성되었다.
2) 자연적 환경
환경 오염, 지구 온난화 등에 대한 우려가 증대되면서,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기업으로의 변화를 요구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고 있다.
3) 인구 통계학적 환경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아침 혹은 저녁 등을 혼자 간단히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를 통해 도넛에 대한 탄탄한 소비층이 형성되었다.
4) 문화적 환경
해외 여행이 증가하고, 미국 드라마 등을 통해 서구 문화에 익숙해 진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도넛을 찾는 소비자 층 역시 확대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도넛 또는 디저트가 식사를 대체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5) 정치적 환경
식품 안전성에 대한 정부 정책의 강화에 따라, 유통과정 및 매장의 엄격한 관리를 통한 위생적인 식품을 제공해야 한다.
6) 기술적 환경
인터넷 등을 통한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홍보 비용의 절감이 가능해졌다.

(2) 시장 분석
1) 산업수명주기
도넛 시장은 최근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30~40%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식품외식경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국내 도넛 시장의 규모는 3,800여억원으로, 2007년의 2,830여억원에 비해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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