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임나일본부설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一. 들어가며
二. 본문
三. 나오며
- 본문내용
-
一. 들어가며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임나일본부설은 항상 초미의 관심이 되었다. 그로인해 임나일본부설은 한국사학계나 일본사학계의 연구를 부추겨 많은 논쟁과 여러 학설들로 서로의 입장을 표명하고 주장하게 하였다. 중․고등학교때 교과서에도 나왔다시피 임나일본부설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꼭 논의가 되어야할 문제이다. 중․고등학교 때보다는 조금 더 자세하게 임나일본부설을 알아봄으로서 각 학계의 주장과 학설을 살펴보고 논의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지금부터 임나일본부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二. 본문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이란 왜가 4세기 중엽에 가야지역을 군사 정벌하여 임나일본부라는 통치기관을 설치하고 6세기 중엽까지 한반도 남부를 경영하였다는 학설이다. ‘남선경영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일제가 한국에 대한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해 조작하여 낸 식민사관 중에서, 한국사의 전개과정이 고대부터 외세의 간섭과 압제속에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는 타율성이론 식민사관- 타율성 이론: 임나일본부설, 만선사관, 당파성 이론, 일선 동조론
정체성 이론: 봉건제 결여론
의 대표적인 산물의 하나이다. 일본에는 이미 에도시대(江戶時代, 1603~1867)부터 《고사기 古事記》․《일본서기》 등의 일본고전을 연구하는 국학자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그를 통하여 태고 때부터의 일본의 조선지배를 주장하였다. 그 뒤 메이지 연간(明治年間, 1868~1911)에 문헌고증을 위주로 하는 근대 역사학이 성립되면서, 간(菅政友)․쓰다(津田左右吉)․이마니시(今西龍)․이유가이(鮎貝房之進)등은 국학연구전통을 이어받아 일본의 임나지배를 전제한 위에 주로 임나관계의 지명고증작업을 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이어받아 스에마스(末松保和)는 《대일본사 大日本史》(1993)의 한편으로 <일한관계 日韓關係>를 정리하였다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와서 학문적 체계를 갖춘 남선경영론을 완성시켰으니 바로 《임나흥망사》(1949)가
- 참고문헌
-
李基白외, 『한국사 시민강좌 11집』, 一潮閣, 1992.
이성무외, 『민족 대백과 사전』, 정신문화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