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류산업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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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국내 주류 마케팅 시장 환경분석
3. 소주시장의 특징과 현황
4. 참이슬 VS 처음처럼
5. ‘처음처럼’의 약진 이유
6. 소주 광고
7. 맺음 말
본문내용
2. 국내 주류 마케팅 시장 환경분석

국내 주류시장의 특성

주류 제품의 다양성
주질의 개선
품종의 다양화

.
.

4. 참이슬 VS 처음처럼

진로 ‘ 참이슬 ’ vs 롯데 ‘처음처럼’

진로 ‘ 참이슬 ’

소주는 25 ˚
“부드럽고 깨끗하게” 23 ˚
“참이슬 오리지널” 20.1 ˚
“참이슬 후레쉬” 19.5 ˚

진로의 마케팅 목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강화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이 됨으로써 기업과 브랜드 모두에서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것이 가장 큰 마케팅 전략이자 목표이다.

진로의 목표 고객

세대를 막론한 남녀노소 모두다
국내 시장의 고객 뿐 아니라 해외 사장의 고객을 공략
전 세계 60여객 국가에 진로 소주를 수출
참고문헌
○ 단행본 및 논문 ○

김민정 ․ 김병숙 공저(2005), 『소비문화코드로 본 웰빙』, 도서출판 태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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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병서(2001),『유통경제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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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제, 허태학 공저()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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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장혜전, 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는 서비스 마케팅, 新 마케팅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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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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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 (2005) 피터드러커 자서전 ,한국 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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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문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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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준 기자(2006.11.26.),「‘참이슬’ 약진… 하이트 맥주 ‘으쓱’」, 한국경제.
김병준 기자(2009,04.16), 「스토리 강국을 만들자」한국 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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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산 기자(2006.05.23.),「참이슬의 반격 ‘이제부터 시작’」, 머니투데이.
김지산 기자(2006.08.28.),「‘너도나도 알칼리수’, 어떤 게 좋은 물?」,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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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석희 기자(2009.11.02.),「‘처음처럼’ 성공신화는 계속된다」, 헤럴드경제.
한석희 기자(2006.11.10.),「‘처음처럼’ 소주 모델에 허영만 화백 등장」, 헤럴드경제.
한창만 기자(2008.11.14.),「여성소비자 끄는 신선한 트렌드」, 한국일보.

○ 홈페이지 ○

【통계청】홈페이지 (http://www.nso.go.kr/)
【대한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kalia.or.kr/)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firstsojuNew)
【(주)두산주류BG】홈페이지 (http://www.doosancorp.co.kr/)
【(주)진로】 홈페이지 (http://www.jinro.co.kr/)
【(주)선양】 홈페이지 (http://www.koreasoju.co.kr/)
【(주)금복주】홈페이지 (http://www.charmsoju.com/)
【(주)대선주조】홈페이지 (http://www.c1soju.co.kr/)
【(주)무학】홈페이지 (http://www.muhak.co.kr/)
【(주)충북소주】홈페이지 (http://www.cbsoju.com/)
【(주)하이트주조】홈페이지 (http://www.hitesoju.com/)
【(주)한라산】홈페이지 (http://www.hallasan.co.kr/)
【(주)보해양조】홈페이지 (http://www.bohae.co.kr/)
 http://anews.icross.co.kr/anews/read.php?idx=265512
 http://blog.daum.net/sp_choi/57
 http://cafe.naver.com/mokdongfl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8
 http://fiancee.tistory.com/667
 http://www.soju.co.kr/upload/dataroom/1.처음처럼_마케팅자료집_v2.pdf
 http://zirasienter.tistory.com/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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