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의 경쟁가치와 조직의 효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Intro

2. 유한킴벌리 기업 소개
(1) 기업 소개
(2) 기업 이념
(3) 비전과 원칙
(4) 경영 혁신

3. Main discourse_유한킴벌리의 조직분석
(1) 기본 변수
(2) 상황 변수
(3) 환경 변수
(4) 매개 변수
(5) 조직 VS 환경 전략
(6) 조직 구조
(7) 기업 문화
(8) Quinn model로 보는 유한킴벌리

4. Conclusion

본문내용

2. 유한 킴벌리 기업 소개

(1) 기업 소개
유한킴벌리는 1970년 창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활용품 회사로 유한양행과 함께 유 일한 박사께서 생전에 창립한 두 회사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가 아직 남성 위주 사회였던 1971년 1월, 여성들의 생리를 다루는 여성생리대「코텍스」를 우리나라에 처음 선보였고 그 이후에도 각종 혁명적인 위생용품을 우리나라 최초로 선보였는데, 미용티슈「크리넥스」, 화장지「뽀삐」, 아기 기저귀「하기스」, 생리대「화이트」, 성인용 기저귀「디펜드」, 주방용「크리넥스 타올」등이 있다. 모두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 속에 깊숙히 자리 잡은 위생용품들로서, 창립 32년 만에 76년 된 유한양행과 함께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1984년부터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숲 운동을 해오며,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국민들과 아주 친숙해졌으며, 현재 참여하고 있는 8개 사업 전 분야에서 고객만족도 1위를 유지하며, 매년 15% 안팎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은 8,200억원, 예상 순이익률은 10%, 그리고 차입금이 전혀 없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건강한 기업의 하나이다.

(2) 기업 이념
① 인간존중
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 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간의 신 뢰형성, 회사와 사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의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 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사관리 제도
  • 가치창조, 혁신주도 등을 내세우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침은 인적자원관리에도 잘 반영되어서 근로자들에 대한 높은 수준의 임금과 복리, 고용안정,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근로자들의 높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낳고, 높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다시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선순환의 구조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은 근로자의 참여적 고성과 작업조직의 근간이고, 높은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높

  • 유한킴벌리(주)의 근무제도 -4조 2교대제
  • 유한킴벌리의 4조2교대 제도는 위의 장점들을 충분히 살려서 전 직원들을 위한 평생학습을 도입하고 투명ㆍ윤리경영, 사람중심의 가치경영, 지속적인 작업장 혁신을 통하여 효과성을 극대화 한 것이다.1)놀라운 성과 98년부터 이 제도가 시행된 이후 유한킴벌리는 매출 3,323억원 순이익 114억원(96년 기준)에서 지난해 매출 7,036억원 순이익 904억원으로 각각 212% 793%가 성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포화상태인 시장상황을 감안하면 기적적 결과다.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
  • 가치창조 -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⑤ 혁신주도 -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 경영실적유한킴벌리는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기업으로, 1970년 설립 이래 고객의 사랑과 끊임없는 제품 혁

  • 유한킴벌리 환경영영 성공사례
  • 가치를 향상시킴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이 캠페인의 성공비결은 비전제시와 지속성으로 타 기업들이 환경과 관련된 사회활동을 단기간의 활동이나 광고 형태로 활용하는데 비해 유한킴벌리는 30년 간 한 주제의 공익캠페인으로 일관되게 실시해 왔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 되는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 구분내용국내 숲 가꾸기 기금 조성- 나무심기 및 가꾸기숲 관련 정보사이트 운영- 포리스트

  •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성공사례
  • 조직체계는 권한 이양의 폭이 넓은 분권화된 구조로 재편되어야 할 것이다. 시스템은 지식경영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기술을 의미한다(명수정, 2000).4. 지식자본기업경영에서 요체가 되는 지식을 지식자본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이 보유한 지식으로, 이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구조화, 창출, 획득의 과정을 거쳐 품질, 부가가치, 시장창조, 성장, 경쟁대응력, 자산 활용 능력 등 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창출의 근원이다. 이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