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사] 고구려고분벽화로 본 고구려인의 의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반도는 어느 나라보다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를 가진 나라로 그 계절적 요인은 한반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의식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 중에 의복은 선사시대부터 지금까지 그 요인으로 변천해왔고 지금은 자연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 이외에 그것 자체로 예술의 의미(실예로 패션쇼 같은 것)로 부각되었다.
그러나 의복의 기능과 형태는 변했지만 그 바탕에는 옛 조상들이 남겨놓은 그것에 대한 기본적인 면은 아직도 살아서 현재에 존재한다.(앙드레 김의 패션쇼에서 보여지는 한복의 미를 바탕으로하는 표현)
그럼 장구한 시대 중에서 삼국시대 사람들의 그것은 어떠했을까? 특히 고구려인은 어떠했을까? 그것에 대한 자료는 『삼국사기』나 『삼국지』 위지 동이전 등의 사료에 나와 있지만 일단 여기서는 시각적 자료로 남아 있는 집안(集安)이나 평양(平壤)에 있는 고구려시대 고분벽화를 보면서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기로 하자.

2. 옷입기와 꾸임새
1) 여러 가지 옷
○ 남자의 옷 : 고구려뿐 아니라 신라․백제․부여․가야 사람의 기본 복식은 남녀에 관계없이 저고리와 바지였다. 이때의 저고리는 아랫단이 엉덩이에 이르는 긴 것으로 깃을 왼쪽으로 여민다. 저고리 깃을 왼편으로 여미는 것은 좌임(左임)이라 하여 활을 즐겨 쓰는 내륙 아시아 기마계 민족의 관습이다. 저고리 소매의 너비는 신분에 따라 달라, 귀족이 입은 저고리의 소매가 평민의 것보다 넓었다. 저고리의 깃과 도련, 소매 끝에는 의복바탕과는 다른 천을 대어 실용과 장식의 효과를 내었는데, 이것은 선(襈)이라고 한다. 바지는 오늘날의 한복바지와 형태상 거의 차이가 없다. 바지통의 너비 역시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신분이 높은 사람은 대구고(大口袴)라 하여 통 넓은 바지를, 낮은 사람은 궁고(窮袴))라 불린 통 좁은 바지를 입었다. 다만 신분이 낮아도 귀족 집안의 시종이나 무용수처럼 여건상 필요할 경우, 통 넓은 바지를 입기도 하였다. 저고리와 바지 위에는 두루마기를 덧입기도 하였다. 두루마기는 기본 형태와 구조는 저고리와 같으나, 길이가 발목에 이를 정도로 길다. 본래는 추위를 막기 위해 개발된 옷이나, 후에 의례용으로 쓰임새가 변해 귀족층이 즐겨 입는 덧옷이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 한국과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교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고대 삼국시대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Ⅱ. 본 론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백제의 문화전파백제와 일본, 일본과 백제는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고 대부분의 사

  •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역사속의 한류를 찾아서
  • 한국과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교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고대 삼국시대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의 한류열풍이다. 한국이 일본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이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자세히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Ⅱ. 본 론1. 고대- 최조의 한류 , 고대 삼국과 일본의 문화교류 백제의 문화전파백제와 일본, 일본과 백제는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고 대부분의 사

  • [역사왜곡] 고구려사왜곡문제 -동북공정
  • < 목 차 >I. 서론2II. 고구려사 왜곡의 개관1. 동북공정의 배경32. 동북공정의 내용43.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과정.61) 1980년대 이전 / 고구려사=한국사2) 1980년대 이후 /통일적 다민족 국가로 부활3) 1990년대 / 고구려 귀속 문제 본격화4. 고구

  • [역사] 백제 문화에 대해서
  • 본인 관광객이 끊임 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 엇 때문에 불편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마다 않고 부여를 찾아오는 것일까?그것은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

  • 일본문화 원류로서의 백제문화
  • 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마다 않고 부여를 찾아오는 것일까?그것은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