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백치(白痴)` 속에 숨어 있는 타락의 의미와 사카구치 안고의 사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무뢰파에 대한 간략한 소개

3. 작품 배경과 ‘타락론(墮落論)’

1) 작품 배경
2) 타락론(墮落論)

4. 타락과 파괴를 모티프로 살펴 본 작품 분석

1) 이미 타락되어 있는 기본적 배경 및 인물

2) 전쟁과 파괴의 현장

3) 주요 인물 분석

5. ‘이자와’와 ‘백치’의 관계

6. 타락과 앞으로 삶에 대한 기대

7. 동종 시대의 작품 - 반딧불의 묘 (1988. 감독-다카하타 이사오. 원작-노사카 아키유키)

8. 아나키즘

9. 토론거리

본문내용
2. 무뢰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다자이오사무(太宰治, 1909-1948), 이시카와 쥰(石川淳, 1899-1987), 이토 세이(伊藤整, 1905-1969) 등이 속해 있었다. 무뢰파는 패러디, 자학과 풍자등을 소설의 특징으로 삼았으며, 신희작파(新戱作派)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이라는 초유의 경험을 하게 된 일본 사회의 충격과 혼란으로 인해, 당시 지식인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가치관의 혼란을 야기시켰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무뢰파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기성도덕이나 기존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에 반기를 들고 자학적이고 퇴폐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반속(反俗), 反도덕적인 삶과 문학을 지향하는 작품경향을 띄고 있다.
그들은 종래의 문학에 불만을 갖고 있었는데, 특히 자연주의 문학이 인간관계를 이해는 태도가 참담하리만큼 정체상태에 빠져있다는 점을 비판했다. 그래서 무뢰파 작가들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간의 성격이나 상호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에 있어서 매너리즘에 빠져 있고, 그러한 상태를 인식도 하지 못한 채 안주하며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이 들은 문학이 전통이나 도덕의 굴레를 벗어던지고 비록 속악하고 비도덕적이고 불온할지라도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거짓 없고 꾸밈없이 담아야만 한다고 믿었던 작가들이다. 이들은 이른바 독으로 독을 제압하려는 역설적인 태도로 한 시대의 현실을 표현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서 과거 문학의 개념 내측에 일격을 가했다는 점이 지금까지도 문학적 공적으로 여겨지고 있다.

3. 작품 배경과 ‘타락론(墮落論)’
1) 작품 배경: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1906-1955)의 ‘백치’는 ‘신조(新潮)-소설란’에 발표되었다. ‘백치’가 발표되기 2개월 전에 같은 ‘신조(新潮)’에 발표되었던 평론 ‘타락론(墮落論)’이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만큼, 타락론을 소설화한 작품이라는 입장에서 주목을 받았다.
‘백치’는 쇼와(昭和)천황의 인간선언이 발표된 해에 출판되었다. 이 시기는 식량위기가 최고조로 달하고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연합군의 긴말한 관계가 결렬되면서 불안한 냉전관계의 시발점이기도 한 해였다. 그 동안 신의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던 천황이 인간선언으로 인해 ‘상징 천황제’로 전락하게 되고, 헌법과 G.H.Q에 의한 일본재정비로 전후질서가 혼란하게 변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이 당시 정치적인 전통성의 해체되고 새롭게 재편성되는 시기의 경계점에서 문화, 사회, 도덕적인 아노미가 극심했다고 볼 수 있다. 물질적 정신적인 붕괴와 작은 희망이 공존하던 역사적 광풍의 시기였으며, ‘백치’ 역시 1946년 전시하의 일본사회를 그대로 본떠서 그린 듯이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바다에 대한 문학 주제학적 연구-초월과 현실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 의미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현대인들에게 바다란 기분전환을 할 수 있는, 그래서 ‘가고 싶은 곳’인 것이다.그렇다면 이러한 바다의 이미지는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것일까? 아니면 현대에 와서 생긴 것일까? 이 초보적인 물음이 바로 바다에 대한 문학주제학적 연구의 출발점이다. 문학주제학이란 테마, 모티프, 소재, 이미지 등의 주제적 단위가 문학적 현상 속에서 어떻게 지속ㆍ변형되고 있는지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과거의 문학사가 백과사전과

  • 우리나라 작가 소개
  • 문학상 수상. 그후 한국 창작 문학상, 반공 문학상, 대통령상들을 수상했다.2. 주요 작품「설원」, 「석천의 항고」, 「아담의 길」, 「어떤 하루」, 「영등포의 밤」, 「광인 일기」, 「비가」, 「밤으로의 긴 여로」, 「어느 수녀의 수기」, 「멀고 긴 날의 시작」3. 작품 경향그의 기본 사상은 전쟁이라는 처참한 극한 상황 속에서 인간의 생명이 얼마나 강요되고 있는가를 고발하여 인간 생명의 회복이라는 휴머니즘과 자유의 고귀성을 제시한다. 그

  • [교양] 맞춤법 보기
  • 안에서 쌔근쌔근 잠이 들어 버린다. 나는 어머니의 손을 물끄러니 바라보았다. 이제 연세가 여든을 넘으셔서 고목 껍질처럼 마르고 거칠어진 어머니의 손이지만, 그 속에는 우리 의사들이 가지지 못한 신비한 어떤 큰 힘이 하나 숨어 있는 것만 같았다.옛날에, 우리 집은 무척 가난하였기 때문에, 우리 형제들은 병이 나도 약 한 첩을 써 보지 못하고 자라났었다. 우리 형제들이 혹시 병으로 눕게 되면, 어머니는 약 대신에 언제나 그 머리맡에 앉으셔서

  • [현대소설] 최명익의 `심문` 작품분석
  • 타락의 길에 서 있는 지식인의 자의식의 갈등을 확인할 수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2002, 488쪽.여옥은 혁명가였던 현혁의 연인이었다. 그러한 여옥은 자신의 사랑을 지키려고 애쓴다. 여기서 여옥의 사랑이란 단순히 연애를 의미하는 사랑이 아니라, 가치관으로서의 사랑으로 작용한다.“저 혼자서는 무섭기는 하면서도, 그 마약의 매력과, 또 그런 것을 저버리고 이겨 나갈 자신이 없을 듯해요.현혁이 감옥에 수감됨에 따라 여

  • [문학] 한국사실주의 문학
  • 고의 과정 없이 즉,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현재도 모든 문학이나 예술분야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사실주의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부족했던 시기로 볼 수 있다. 그러다 1920년대에 들어 일본으로부터 여과 없이 들어왔던 사실주의에 대한 많은 논의가 되어지면서 점차 나은 방향으로의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고 안정을 찾아가게 된다. 이는 사실주의의 원 의미를 찾아 당시의 시대의식이나 정신의식을 문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