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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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린도전서를 들어가면서
2. 16장 전체의 구조

1) 1장 1 ~ 9절 인사말과 서문

2) 1장 10 ~ 6장 20절 글로에 편으로 보고한 문제

3) 7장 1 ~16장 18절 교회에서 정식으로 보고한 문제

3. 고린도전서에서 바라보는 4장의위치

4. 주석

4장 1절 ~ 5절 : 사역자의 충성평가자는 주님이시다.

1절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2절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3절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4절 “내가 자책할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5절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4장 6절 ~ 13절 : 그리스도를 위한 바보들

6절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7절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같이 자랑하느뇨”
8절 “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부요하며 우리 없이 왕노릇 하였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의 왕노릇 하기를 원하노라”
9절 “ 내가 생각컨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절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

11절 “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가 없고”

12절~13절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받은즉 참고,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도다.”
4장 14절 ~ 21절 : 아버지 바울의 사역

14절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같이 권하려 하는 것이라”

15절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16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17절 “이를 인하여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노니 저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
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8절 “어떤 이들은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같이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

19절 “그러나 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 교만한 자의 말을 알아볼 것이 아니라 오직 그 능력을 알아 보겠노니”

20절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절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
로 나아가랴”

5. 신학적 주제

6. 4장에서 생각해 볼 문제

7. 맺음말

본문내용
4. 주석

4장 1절 ~ 5절 : 사역자의 충성평가자는 주님이시다.

1절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이 구절을 헬라어 원문으로 직역하면 ꡐ이와 같이 사람으로 하여금 우리들을 그리스도의 일꾼들과 하나님의 비밀의 청지기들로 여기게 하라ꡑ가 됩니다. 여기서 ꡐ이와 같이ꡑ라는 접속사는 본문이 앞부분과 연결되는 것을 지적합니다. 권성수 한국성경주석총서 “고린도전서” 도서출판: 횃불
또한 ꡐ사람ꡑ은 흔히 그러하듯이 “누구든지”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F.W 그로샤이데 성경주석 뉴인터내셔널 “고린도전서” 서문강 옮김, 생명의 말씀사
그리스도의 일꾼이라는 뜻은 헬라어로 배 밑에서 노젓는 이, 또는 일반 선원을 말합니다. 그것은 바로 천한 머슴이나 종 가운데서도 낮은 계급의 종을 가리킬 때 쓰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완전한 복종의 의미가 있고 사역자는 단순히 그리스도의 종이다. 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찰스 핫지 헨드릭슨 패턴 주석 “고린도전서” 김영배 옮김, 서울 아가페출판사
하나님의 비밀의 청지기에서 청지기는 자기 주인에게 신임을 받고 주인에게 정확하게 회계해야할(눅 12:41-48) 집안일을 돌보는 종을 가리킵니다.(눅 12:24) 또한 청기지의 핵심은 대행권위와 책임성입니다. Godet F. L. commentary on First Corinthians. Grand Rapids: Kregel,1977. P205
그리고 여기서 나오는 하늘의 비밀은 복음을 암시하고 있다. Fee Gordon First Epistle to the Corinthian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87. P160


2절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이 구절을 헬라어 원문으로 직역하면 ꡐ여기 덧붙여 청지기들에게는 어떤 자가 충성된 채 발견되는 것이 요구된다ꡑ 가 됩니다. ꡐ여기 덧붙여ꡑ라는 접속사는 그렇다면과 이와 관련하여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Fee Gordon First Epistle to the Corinthian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87. P160
바울은 위에서 말한 것들을 비유해서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청지기에게 요구되는 것은 세상적인 지혜나 웅변이나 학식이나 가문이나 영향력이나 외모나 성공이나 주도권이 아니라 맡겨진 것. 즉 그리스도의 복음에 충성하는 것입니다. 권성수 한국성경주석총서 “고린도전서” 도서출판: 횃불
또한 ꡐ구할 것ꡑ은 강한 용어다. 여기서 구하는 것은 바로 충성이다. F.W 그로샤이데 성경주석 뉴인터내셔널 “고린도전서” 서문강 옮김, 생명의 말씀사
이렇게 충성을 반복적으로 이야기 하면서 청지기에게 있어서 기본이 되어 있어야하는 것이 충성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3절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이 구절을 헬라어 원문으로 직역하면 ꡐ내가 너희들에 의해서나 사람의 날에 의해서 판단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것이나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한다.ꡑ가 됩니다. 여기서ꡐ사람의 날에ꡑ는 인간의 심판 날을 의미한다. 비록 표현은 다른 곳에서 나타나지 않지만 그 뜻은 분명하다. 찰스 핫지 헨드릭슨 패턴 주석 “고린도전서” 김영배 옮김, 서울 아가페출판사
또한 ꡐ판단 받는 것이ꡑ의 단어는 법정에서 신문하다. 청문하다. 질의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ꡐ판단하다ꡑ는 의미보다는 신문하는 것을 의미한다. Fee Gordon First Epistle to the Corinthian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87. P161
ꡐ매우 작은 것이나ꡑ라는 뜻은 여기서 아무것도 아닌 것과 다름이 없다. 라고 해석 할 수 있다. ꡐ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한다.ꡑ라는 말은 바울이 비록 그리스도의사역자로서 자신의 충성의 정도에 대하여 고린도 교인이나 어떤 다른 인간의 법정에게 책임을 질 수는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바울 자신이 자신을 판단자로 내세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이다. 찰스 핫지 헨드릭슨 패턴 주석 “고린도전서” 김영배 옮김, 서울 아가페출판사


4절 “내가 자책할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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