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점화효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점화효과 이론 소개
연구과정 및 전제
연구문제
연구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제 설정 이론의 한계 - 여론의 찬반 변화 방향 예측 불가 - 수용자가 의제를 인지한 후 태도 의견, 행동에 미칠 수 있는 가능성 제시 안 됨


“수용자는 정치적 사안에 대해 정교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단순하게 자신들의 뇌리에 떠오르는 것을 토대로 결정을 내리며, 이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미디어다.”

의제 설정 효과가
발생하면 ?

공중은 설정된 의제
관련 용어, 개념
주로 사용


스스로 중요하다고 판단한 용어나 개념을 기준으로 판단


점화 효과를 알아내기 위한 매체 선정

신문 매체


조 선 일 보
한 겨 레 신 문
경 향 신 문



방송 매체

KBS
MBC


조선일보와 한겨레 신문의 보도성향 비교연구 2004년 02월 홍창표 (고려대 언론대학원)

신문의 정치적 성향과 구독자의 정치적 태도에 대한 연구 2005년 02월 여현호 (서강대 언론대학원)

신문사의 정치성향이 보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2004년 08월 이은경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4.15총선으로 알아본 미디어의 의제설정효과
  • 효과1. 첫 번째 이슈 : 탄핵풍2. 두 번째 이슈 : 박풍 3. 세 번째 이슈 : 노풍 맺음말※연구후기이 론 part< 서 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에 대해 지금까지 많은 이론들이 쏟아져왔으며 그것에 대해 논의한 이론들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의제설정기능이란 반복된 뉴스보도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미디어의 능력을 말한다. 의제설정기능이론의 등장은 이전에 매스 커뮤니케이션

  • [정보사회문제론] 정보(사이버공간,멀티미디어)사회의 문제점
  • 매스미디어를 비롯하여 각종 뉴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주인인 인간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지배적 환경이 되어버린 미디어환경이 오히려 인간을 지배하고 심지어는 파괴에 이르게 하는 경우까지 생겨나는데 대한 적극적인 대안 마련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이런 점에서 미디어교육은 미디어본질(언어 및 구조) 이해교육, 미디어비판 및 비평교육, 미디어 감

  • [매스커뮤니케이션] 강효과이론
  • 효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사회정치적 분위기가 불안한 시점에서는 미디어 효과가 강력하게 대두하고, 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 때는 미디어 효과가 퇴색되는 경향을 보인다. 두 번째, 방법론적 관점을 들 수 있다. 연구방법의 정교화에 따라 실제 생활 속에서의 미디어 효과까지 철저히 추적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세 번째, 매스미디어 수용자의 본질에 대한 개념과 해석이 달라졌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이론도

  • [매스컴] 미디어 효과이론을 통한 신문분석 -이라크 파병과 관련한 한겨레와 조선일보의 보도내용을 중심으로
  •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판단 하에, 이라크 파병에 과한 한겨레와 조선일보 보도기사를 중심으로 미디어 효과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지에 대한서 연구해보고 한다. 신문(미디어)가 어떠한 효과의 의도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의도성에 어떻게 노출되어 있는지에 알아보고자 한다. Ⅰ.머리말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이하 매효론)에 대해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는 매스컴 효과에 관한 많은 이론들을 접했다. 이후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광운대학교 인터넷 게시판 분석
  • 점화효과’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의제설정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점화효과 이론은 의제설정 효과가 성립한 후에 발생하는 이차적 효과, 즉 여론의 변화방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1. 점화효과 이론의 성립 배경 ‘점화효과(priming effect) 이론’과 ‘틀 짓기 효과(framing effect) 이론’은 언론이 여론의 향방에 미치는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된 대표적인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이다. 그런데 이 두 효과이론은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