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2002월드컵 거리응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a.反이 있으므로 正이 있다.
b.오~필승 코리아를 타고 떠도는 밈
c.모르는 사람들과의 즐거운 어울림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2002년 6월 한국은 온통 붉은 물결로 출렁거렸다. 시청 앞에 모였다 흩어지는 붉은 물결을 TV를 통해 보면서 시민들은 자긍심을 느꼈으며 외국 언론들은 깊은 인상을 받았다. 한국전이 있는 날은 어김없이 시내 곳곳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오~필승 코리아“ ”대~한민국“을 외쳤다. 일부 축구 매니아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응원 문화가 급속하게 시민들에게로 전파된 것이다. 축제의 전통이 전무하던 한국에서 시민들은 축제라는 것을 통해 각박한 시대에 공동체적 유대감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다.

2.본론
a.反이 있으므로 正이 있다.
여러 가지 사회 문제보다도 특히 월드컵-축구 경기란 것이 사람들을 하나로 뭉치게 한 원동력은 어디서 오는가? 월드컵은 하나의 국가를 단위로 경쟁하는 체계로 되어 있다. 축구 경기라는 것은 규칙이 존재하는 일종의 대결 구도로 전개된다. 즉, 내집단과 외집단이 극명하게 구분되는 형식이다.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신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국가의 팀을 응원하며 상대방 팀에 대해 적대적 태도를 보인다.
“우리”와 “그들”을 구별함으로써 비로소 우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시대를 막론하고 성공적인 지도자로 평가되는 이들이 시의 적절히 이용해왔던 것이었다. 이러한 전통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원시 사회에서 아직 인간이 동물과 큰 차이가 없이 생존에 급급할 때 인간이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은 집단을 형성해서 적에 대항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마치 깊은 바다 속의 작은 물고기들이 군집해서 이동하는 것이나 철새들이 대오를 짜서 비행하는 것처럼 말이다. 원시 시대를 벗어나 인간은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른 종의 동물이 아닌 인간 그 자신과 경쟁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인간들은 각자의 표식을 만들고 자기와는 다른 표식을 가진 이방인을 적으로 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월드컵이 청소년교육에 미친영향
  • 월드컵과 관련된 피파나 한국자본, 그리고 국가주의 수구세력의 의도를 중심에 놓은 부정적 해석과, 이를 제쳐놓고 거리의 현상만에 주목하여 과도하게 고무적 해석을 낳는 시각을 모두 벗어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2. 정치적 민주화의 결과로서 2002년 6월 거리응원 현상에 대하여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공통점은 정치적 민주화가 어느 만큼 정착되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자발성의 고양이 가능했다는 인식이다. 특히 붉은색이 본래의 색

  • [언어문화] 대중가요에 나타난 한국인의 심리 가치관
  • 이렇게 오랜 시간이 흐를 때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시대가 어떻게 바뀔 진 모르지만, 대중 가요 속에 담긴 가사들은 그 역사의 한 페이지를 담고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연세영의 대중음악 돋보기 서태지와 꽃다지한국 대중가요사흥남부두의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한국 대중음악사 대중가요 속에 담긴 철학검색엔진 : 네이버/검색어 : 대중가요, 대중가요 흐름http://www.coffeero.com/20020102/2-80.htm

  • [사회학] 한국사회의 시민운동고찰- 붉은악마사례
  • 2002년 월드컵 때 목이 터져라 우리나라를 응원했던 ‘붉은 악마’에서 열정적인 시민참여의식으로 무장하고 체계 비판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정력적인 시민’의 모습으로 변모하기를 기대해 본다. - 홍성태, 『참여와 연대로 연 민주주의의 새 지평』, 아르케(2004)- 김호기 외,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한울(1995)- 황경식, 『사회개혁과 시민운동』, 철학과 현실 45호(2000년 여름호)- 신 율, 『시민사회, 사회운동, 신 사회운동-시민운동의

  • [스포츠마케팅] 여성축구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방향. 2003 한국여성체육학회 학술 세미나 주제발표. 2003년 11월 7일, 동덕여자대학교-이용식․ 김양례 (2000). 여성체육의 현황과 새천년 정책과제. 한국여성체육학괴지, 14(2), 151-170-이수연 (2003). 월드컵과 한국 여성의 의식 변화. 2002 FIFA월드컵 개최 1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 2002 FIFA월드컴 축구대회의 의의와 성과(pp. 27-264)-한국여자축국연맹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Asian Football Confederation(AFC)

  • [마케팅] NIKE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월드컵후원 마케팅은 보는 이로 하여금 너무 하다고 생각 될 정도로 도가 지나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계속 갖게 된다면 나이키의 미래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셋째, 제품을 다양화 시키는 것도 좋지만 좀더 세분화된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충분히 세분화하여 만들고 있지만, 예를 들어 테니스화 같은 경우는 다른 농구화나 축구화에 비하여 인기가 없기 때문에 많은 개발 시간을 두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