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첫인상
#2. 첫인상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3. 무엇이 첫인상을 만드는가?
1) 얼굴

2) 신체

3) 목소리

4) 신체 언어

#3. 첫인상, 얼마나 믿습니까?

#4. 첫인상의 함정

#5. 어떻게 좋은 첫인상을 만들까?

본문내용
#2. 첫인상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뇌의 측두엽에 있는 편도체(그림 1 참조)가 첫인상을 관장하는 역할을 한다. 사람들은 새로 자극을 받게 되면 이미 저장되어있는 자료들을 끌어내어 신속하게 처리하게 되는데, 편도체는 타인의 얼굴이 어떤 표정인지 빠르게 판단하고, 첫인상을 형성한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예측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3. 무엇이 첫인상을 만드는가?

1) 얼굴
인간이 첫인상을 통해 위험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원초적 본능이다. 강자가 살아남는 것은 동물의 세계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스포츠 스타가 미모의 여자에게 눈길을 주고, 예쁜 여자가 훤칠하고 멋진 남자에게 눈길을 주는 것, 우리가 미남 미녀를 선호하는 것은 진화인류학적으로 볼 때 생존을 위한 본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번식을 위한 건강의 상징은 가장 먼저 얼굴이라고 꼽을 수 있는 것이다. 아름다운 얼굴은 분명 주변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쉽다. 하지만 얼굴만 예쁘다고 좋은 첫인상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2) 신체
우리는 누구나 다 사람은 외모보다는 내면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언뜻 본 느낌인 첫인상은 얼굴이나 체형처럼 겉모습으로만 형성되기 쉽다. 외모도 이제는 실력으로 인정받는 시대에서 매력적인 몸매를 갖기 위한 노력은 필수적이다. 외모에 의한 첫인상의 단적인 예로 미국 미시건대학교의 라나 교수가 진행한 연구의 자료를 들어보자. 이 연구는 뚱뚱한 남자와 근육질의 남자에 대한 첫인상을 비교한 것으로, 이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뚱뚱한 남자가 근육질의 남자보다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피실험자들 중 단 5%만이 뚱뚱한 남자를 건강하다고 생각했을 뿐이다(뚱뚱한 남자 선택: 5%, 근육질의 남자 선택: 95%). 그들은 아무 근거도 없이 뚱뚱한 남자가 근육질의 남자보다 용감하지 않다고 여겼으며(뚱뚱한 남자 선택: 20%, 근육질의 남자 선택: 80%), 머리도 상대적으로 더 나쁠 것이라고 생각했다(뚱뚱한 남자 선택: 65%, 근육질의 남자 선택: 35%). 이처럼 뚱뚱한 사람은 그 겉모습만으로 여러 가지 면에서 마이너스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실험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첫인상 형성을 위해 사력을 다한다. 첫인상이 한 번 좋지 않게 형성되면 이후 웬만큼 노력해서는 이를 바꾸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남녀 관계에 있어 한 번 부정적으로 각인된 사람의 마음이 이후 대인관계를 개선시키는 데 있어 얼마나 큰 장애물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분석하고 있는 작품과 관련해서 좀 더 심도 있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한편 취업문이 곧 바늘구멍이라는 요즘 면접에서 지원

  • [심리학] 인상관리
  • 대해서 ‘좋은 사람’이라는 인상이 형성되면, 그 사람에 대하여 모든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능력도 뛰어나고 인간성도 좋게 보이고 . 이러한 후광효과는 논리적 판단과 관계없이 긍정적인 특성들은 그 특성끼리 모여 있을 것이라고 인식하여 다 좋게 생각하는 효과다. 이와 상반되는 부정적인 특성도 마찬가지라 할 것이다.‘초두효과’라는 것도 있다. 첫인상이 좋아야 한다는 말이 그것이다. 사람들은 선을 볼 때, 첫인상을 좋게 보

  • [조사방법론] 대인 관계에서 첫인상에 고려되는 요소-외모, 옷 스타일, 몸매, 키, 말투, 목소리의 7가지 요소의 상대적 반영도 중심으로
  • 첫인상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에 대해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로 만나게 되었을 때, 목소리나 의복 상태, 말투, 외모와 같은 외면적인 부분에 한해 그 사람에 대해 맞던 맞지 않던 간에 개략적으로 그 사람의 내면적인 부분에까지 이르는 모든 부분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추측할 수 있게 하는 모든 정보의 총집합에 따라 생겨나는 예상이자 그 사람에 대한 임시적인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임시적인 것이라고 할 지라도 이것은 그

  • [심리학] 제7장 대인지각 및 대인사고
  • 대해서 칭찬은 잘 해도 좀처럼 단점을 말하지는 않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부정적인 평을 듣게 되면 훨씬 더 중요하고 신뢰로운 정보로 느낌.③첫인상의 중시-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접하는 정보가 나중에 접하는 정보보다 최종적인 인상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함.-초두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먼저 접하는 정보에 근거하여 일단 인상을 형성하게 되면 나중에 접하는 정보는 그 인상에 일치하도록 받아들여지기 때문. 처음 제시되는 정보에 대

  • 외모지상주의 풍조에 대해서
  •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외모 지상주의의 근본은 그 사람의 대한 정보를 단시간에 얻을 수 있는 첫인상 같은 외모에 근거하여 외모만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력서에 사진을 붙이지 말자라는 운동까지 벌여진 것이다.또한 백화점에 명품을 파는 매장에 갔을 때 점원들은 손님을 훑어보고 어떤 사람인지 대충 짐작을 하고 돈이 많아 보이는 사람이면 먼저 다가와 물건을 보여주고 팔려고 하지만 그렇지 않아 보이는 사람에게는 먼저 접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