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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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며

◎저자소개

◎기본 사유체계 ― 기호로서의 소비의 시대

Ⅱ.내용분석

◎ 《소비의 사회》분석

1. 소비의 평등주의적 이데올로기

2. 차이화의 욕망

3. 낭비_ 현대의 '낭비'의 기능과 미개사회의 진정한 풍요

3-1. 낭비의 재해석

3-2. 우리는 풍부함의 기호만을 가지고 있다 _ 미개인의 사회, 진정한 풍부함

4. 개성화

5. 매스미디어

◎문제제기

Ⅲ.맺음말

본문내용
Ⅱ.내용분석

◎ 《소비의 사회》분석
1. 소비의 평등주의적 이데올로기
오늘날 행복이라는 개념의 이데올로기적인 힘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보면 그것의 행복의 신화가 평등의 신화를 집대성하고 구체화한 사실에서 유래한다. 여기서 보드리야르는 행복의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유도하기 위해 토크빌의 ‘민주적인 사회들은 사회적 불운의 해소와 모든 인간운명의 평등화로서 보다 많은 복리를 항상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는 말을 빌려 행복은 계량 가능한 것이라고 규정짓고 있다. 행복은 계량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가치 앞에서 인간은 평등하다는 평등주의적 신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진정한 민주주의와 평등의 부재를 전면적으로 은폐하는 현대의 민주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같은 것이다. 현재의 우리는 '사물'에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물에 둘러싸인다는 건 달리 말하면 우린 그 어느 때보다 엄청난 '풍요' 속에서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학자들과 사람들, 특히 민주주의 핵심인 평등을 강조하는 이들에게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사물'이 풍요롭지 않을 때에 평등은 모두가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되었다. 따라서 사물이 풍요롭다는 것은 바로 그러한 '평등' 즉 소유의 평등을 이루는 지름길로 인식되었고 그런 이상주의자들의 측면에서 산업 사회의 폭발적인 생산은 찬양되었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시대가 바뀌고 있다. 예전에는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가 너무나 중요한 문제였고 사람들 모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몰두했지만 사람들은 물건을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보다 그걸 어떻게 팔 것인가 하는 문제가 더 어렵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관심은 '소비'의 문제로 옮겨오게 된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생산의 시대에는 갈브레이스와 같은 이상주의자들은 풍요가 분명 평등을 가져올 것이라 생각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빈곤의 문제는 단지 소아병적인 남은 찌꺼기의 문제로 치부되고 머지않아 성장의 증가에 의해 소멸될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풍부함의 시대가 되면서도 그러한 빈곤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되었다. 풍부함이 해결되어야 할 평등은 결코 사라지지 않은 것이다.
'풍요' 속에서 왜 평등은 오지 않는가? 보드리야르는 그 해답을 소비의 성격에서 찾는다. 소비, 즉 소유의 목적은 욕구의 충족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만일 단지 소비가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것이라면 우리는 불평등을 고민할 필요가 없고 '과소비'니 '충동구매'니 하는 말을 들을 이유가 없다. 그러나 소비의 시대에 불평등, 과소비, 낭비, 그로 인한 공해 등은 너무나 흔한 말이 되어 버린 것이다. 낭비, 공해가 숫자상 우리의 풍요를 부풀리듯이 낭비 역시 우리의 풍요를 부풀린다. 필요 이상의 소비, 낭비는 필요 이상의 생산을 낳는다. 그러기에 그런 생산을 통해 '사물'은 넘쳐나고 우리는 풍요의 바다에 허우적거릴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 풍요는 성장과는 관련 없다고 보드리야르는 말한다. 즉 성장이 우리는 풍부함으로부터 멀어지게 하지도 않고 또 풍부함에 가까이 다가가게 하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이렇기 때문에 불평등의 문제 역시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2. 차이화의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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