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슈퍼스타 K 집중분석(American Idol 과 비교분석 및 발전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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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제1장 선정이유
제2장 슈퍼스타 K 소개
제3장 제작 및 기획의도
제4장 프로그램 역사
II.본론
제1장 내용 및 형식
제2장 특징
제3장 인기요인 분석
제4장 사회적인 의미

III.결론
발전방향 제시

본문내용
제3 장 제작 및 기획의도

슈퍼스타 K 는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부흥을 위해 오디션기간만 7개월, 제작비만 총 40억원이 들어간 초대형 프로젝트 이다. 몇몇 대형 기획사 출신 가수들이 차지하는 한국 음악계에서 역량 있는 신인을 발굴해 음악 산업의 부흥을 선도하고자 한 것이다. 한국대중음악은 가창력 보다는 생김새, 음악성보다는 마케팅, 개인의 능력 보다는 기획사의 능력이 우선시 되며, 이러한 환경은 어느 순간 우리 모두가 인정하는 대중음악 시장의 일정한 형태로 고정되어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에서 가수들은 스스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기획사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음악은 자의에 의해 개척되기 보다는 타의에 의해 구축된다. 그리하여 이러한 주류적 흐름 외에 비주류들에 편승할 흐름이 너무 협소하다는 는 것이 사실이다. 창조자가 아닌 수용자 층인 대중들은 개인의 능력보다는 기획사의 능력으로 만들어진 스타, 비슷한 기획으로 특이점이 상실된 스타, 트렌드에 의해 순간적인 시기를 타는 스타들을 그동안 너무 많이 봐왔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몇몇 대형 기획사들의 권력화는 더욱 강화되어, 그들은 이제 스타를 직접 창조해내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다. 이렇기에 우리나라 가요계는 매니지먼트사를 통하지 않으면 연습생이 되기조차 어렵다. 설사 어렵사리 데뷔를 한다고 해도 수많은 경쟁자들 틈바구니에서 이름을 알리기도 힘들다. 이렇기에 슈퍼스타 K 와 같은 공개오디션 프로그램 은 잠재력을 가지고는 있지만 누군가가 손으로 짚어주지 못해 빛을 발하지 못하는 암갈색의 돌덩이와 같은 사람들에게 크나큰 기회가 되고 있다. 공개 오디션프로그램 에 출연함에 따라 데뷔 전부터 카메라가 따라 다니며 신인의 일거수, 일투족을 담는다니 일단 홍보 면에서는 대박이다. 그야말로 스타를 향한 가장 짧은 지름길의 역할을 하는 셈이다. 또한 기획사의 입장에서도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성이 확인된 연습생을 짚어내는것이, 검증되지 못한 원석을 짚어내서 가공하고 세공하여 시장에 내놓는 것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기에 슈퍼스타 K 와 같은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방식은 기획사 및 연예인을 꿈꾸는 연습생 양자에게 모두 기회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예전 한국에서 방영되었던 MBC <악동클럽>, M.NET <배틀신화> 와 같은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들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렇기에 슈퍼스타 K는 위 와 같은 프로그램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않기위해 아메리칸 아이돌을 모티브로 기획 및 제작 되었다.


제4 장 “슈퍼스타 K” 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

위에서 언급 하였듯이 슈퍼스타 K 는 미국 FOX(주최) 연예인 오디션 발굴 프로그램 ‘American Idol’, 영국 Fountain Studios(주최) singing contest 'the X factor', 영국 Iptv(주최) 신인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 'Britain's Got Talent' 의 형식 및 진행방식을 그대로 채용 햇다고 해도 무방하다. 슈퍼스타 K 의 모체가 되는 이러한 프로그램 들 의 공통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케일이 크다. 'American idol' 의 경우 최종 우승자의 상금이 약 13억원에 이르며, 최종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혜택 또한 우리나라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교할 바가 아니다. 방송 중간중간 계속되는 시청자퀴즈는 상금이 약 1억원으로써 슈퍼스타 K의 최종우승자 상금과 같다. 둘째 참여율이 높다. 도전자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참여도가 매우 대단했다. 미국의 'American idol' 은 순간 최고 시청율 45% 를 기록하며 최고 시청율 기록을 갱신했으며, 그해 미국 2006-2007 전미 시청율 1위를 기록 했다. 또한 예선 참가 인원이 약 10만명에 달하여 큰 이슈가 되었다. 무료문자 투표를 통해 누구나 부담없이 투표 에 참여 할 수 있었으며, 큰 상금의 시청자 퀴즈를 통한 참여유도가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셋째 도전자들의 음악적 재능 및 색깔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그 예로써 American Idol 의 제2 회 우승자인 kelly Brianne Clarkson 은 2006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여성 보컬부분을 수상하며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의 첫 번째 기획의도인 음악산업의 부흥 측면을 효과적으로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참가자 및 관람자 모두가 즐기는 분위기 이다. 심사위원 과 시청자들의 혹평 속 에서도 도전자들은 주눅 들거나 의기소침 하지 않고 자신의 역량과 끼를 마음껏 발휘하는 모습에서 우리나라의 도전자 들 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리나라에도 슈퍼스타 K 이전에 MBC에서 진행한 ‘악동클럽’ 과 MNET 과 그룹 신화 가 함께했던 ‘배틀신화’ 와 같은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방영되었었다. 방영당시 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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