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8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여는 글
Ⅱ. 작품 들여다보기
가. 중학교 1학년 - '이육사'의 『청포도』
나. 중학교 2학년 - ‘박목월의 『가정』
다. 중학교 3학년
1. ‘김소월’의 『가는 길』
2. ‘김종길’의 『성탄제』
라. 고등학교 1학년 -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마. 고등학교 2학년
1. ‘윤동주’의 『십자가』
2. ‘한용운’의 『님의 침묵』
바. 고등학교 3학년 - ‘이상’의『오감도 시제1호』
Ⅲ. 마치며
- 본문내용
-
② 작품연보 이육사 문학관, 작품연보, http://www.264.or.kr/
육사의 문단의 어느 유파나 동인에 가담하여 작품 활동을 한 자취는 찾아볼 수 없다. 그의 짧은 전 생애를 통해서 오직 독립투쟁에 바쳐 왔다는 사실이 그가 문단 생활에 전념할 만큼의 정신적 겨를이 없다는 이유에서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그의 시작을 위시한 일련의 작품들은 대륙을 내왕하면서 품었던 조국에 대한 무한한 향수, 아니면 조국에 대한 무한한 향수, 아니면 조국 광복에 대한 애타는 정희(情憘)의 체현(體現)일 것이다.
(김학동, 서강대 교수 - '이육사 의 문학활동' 중에서)
1930(26세) 1월 3일 첫 시(詩) <말>을 조선일보에 발표(이활),
아들 동윤(東胤) 태어나다.(만 2세에 사망)
10월《별건곤(別乾坤)》에 이활(李活) 대구이육사(大邱二六四) 이름으로,
대구사회단체개관(大邱社會團體槪觀) 에 발표.
1934(30세) 4월 대중(大衆) 창간호에 평문, 『자연과학(自然科學)과 유물변증법(唯物辨證法)』
게재함.
1939(35세) 종암동 이사, <청포도(靑葡萄)> 발표.
1940(36세) 시 <절정>, <광인의 태양> 등 발표.
1943(1월) 한글 사용 규제 받자 한시만 발표.
1944(1월) 1월 16일 새벽 북경의 일본 영사관 감옥에서 순국.
1945 동생 원조가 유시(遺詩) <꽃>, <曠野> 소개.
1946 동생 원조에 의해 『육사시집(陸史詩集)』 출판됨.
1956 조카 동영에 의해 『육사시집(陸史詩集)』 출판됨.
(3) 작품 다시 보기
① 교육 현장에서
* 교과서 속의 '이육사'
이육사는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41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시인이며 독립운동가이다. 그는 일생을 일제에 대항하는 일에 바쳤기 때문에 끊임없이 감옥 속에서 살며 조국의 자주 독립과 광복을 바라는 마음을 시로 나타내었다. 지금도 그가 쓴 '청포도', '광야'등의 시를 읽으면, 빼앗긴 조국에서 고통을 받았던 우리 민족의 설움과 독립의지를 느끼게 한다." 로서 설명하고 있다. 이육사 문학관, http://www.264.or.kr/
* 교과서 속의 '청포도' 이육사 의 청포도: http://www.woorimal.net/hangul/hyundai-poem/chongpodo.htm
- 자유시, 서정시, 회화적, 상징적
- 6연 12행의 구성. 내재율, 시각적 심상
- 배경 : 시간 (계절 - 여름, 공간 - 내 고장)
- 제재 : 청포도
- 주제 : 오랜 소망의 시련에 대한 기다림(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
풍요롭고 평화로운 현실에의 갈망
- 작중 화자 : 나 (시인자신)
- 성격 : 낭만적, 서정적, 상징적, 감각적(시각적)
- 표현 : 청, 백의 선명한 색채의 대조(3연)
전통적 소재를 이용하여 정감어린 고향의 분위기를 표현함.
- 시상의 흐름(짜임)
1연 : 청포도로 연상되는 고향의 모습(서곡)
2연 : 아름다운 공간으로 나타나는 고향
3연 : 아름다운 공간으로 나타나는 고향
4연 : 전설의 내용 - 희망이나 광복의 도래
5연 : 화자가 소망하는 세계(민족의 향연)
6연 : 미래에 대한 순결한 소망
- 주요 시어
* 내 고장 → 민족에 대한 향수적 표현,
어두운 시대의 억압을 벗어나 회복되어야 할 생명의 공간
* 청포도 → 풍요롭고 아름다운 삶/ 2연의 내용으로 보아, 역사적 사회적 운명을 같이 한
공동체의 원초적 연대의식의 결정체
* 마을 전설 → 조상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평화로운 삶의 이야기이자, 민족이 염원하는 희망,
단순히 옛날 이야기만을 의미하지 않고, 미래에 일어날 어떤 사건(손님이 찾아오는 것)을
예언하는 대상이기도 함.
* 주저리주저리, 알알이 → 염원의 정도를 나타낸 말
* 먼 데 하늘 → 그리움과 동경이 가득한 곳
*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막혔던 나라의 운수가 탁 트여, 새로운 민족의 시야가 열림
* 흰 돛단배 → 간절히 기다리던 대상
* 고달픈 몸으로 오는 손님 → 화자의 그리움의 대상이자, 조국의 해방을 의미. 조국을 찾기
위해 투쟁했던 지사들의 모습, 화해로운 삶의 자리와 분리되어 유랑하는 고달픈 자의 모습,
주인이어야 할 그가 시대적 현실속에서 나그네로 전락되었다가 돌아오는 모습
* 포도를 따먹으면 / 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만 → 오래 기다린 손님과 더불어 가질 수 있는
기쁨의 향연.
* 아이야 → 우리의 전통시가에 상투적으로 쓰이던 뜻 없는 시구
* 은쟁반에/하이얀 모시 수건 → 순수하고 고결한 이미지(백색의 이미지)
'그 날'을 기다리는 시인의 마음가짐(향연과 정권에의 준비)
언젠가는 와야 할 그를 향하는 시적 자아의 순일한 정신세계를 구체화함
미래를 향한 순결한 소망, 티 없이 맑고 깨끗하고 정성스런 기다림의 모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