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수행평가의 특성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수행평가(修行平家:Performance Assessment)란?

오늘날 현행의 교육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전통적인 교육평가의 절차나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전세계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즉 앞으로의 교육평가는 전인교육을 조장할 수 있고, 교사의 교수 방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적인 처방을 할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평가 방식이 바로 수행평가이다.

◎ 수행 평가의 정의

교육 현장에서 교수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수행 평가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о 여기서 학습 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

о 여기서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о 여기서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수행평가 인식 및 이상적인 수행평가
  • 평가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행평가가 시작된 지 1999년 이래로 10여년이 지난 지금 수행평가가 본래의 목적을 잃어가고 형식적인 평가의 한 맥락이 되어버린 것이 아쉬웠다. 과정을 평가해야하는 수행평가가 시험으로 대체되고 학생들의 선천적인 능력을 배재한 학생들의 통일화와 획일화로 결론적으로 학생들을 줄 세우기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교사가 되어 우리가 학생을 평가해야 하는 입장에서 현재의 수행평가의 실태와 문제점을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평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객관성이 떨어지므로부적합.5. 논의 진행 방향1) 교원능력개발평가가 가지는 진짜 의미를 고찰해 본다.2) 교원능력개발평가라는 제도가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소화하는 동시에이 제도가 발휘할 수 있는 효과를 최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2.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문항발췌 학생에 의한 만족도 조사(중등)※ 본 자료 파일은 http://tf.edunet4u.net에 Excel파일 형태로 탑재되어 있음. 향후, 문항을 새로이 개

  • [교육학개론]교사의 자질과 역할
  • 수행하는 많은 일 가운데 학생에 관한 올바른 판단을 요구하는 일이 상당히 많다. 교사의 판단 그 자체는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또 학생에 대한 강화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며 교수, 학습과정에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③지식지원자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은 교사의 제일 중요한 임무이다. 교사가 갖고 있는 지식의 이해 정도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점으로 보아 지식의 공급자로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1) 수행평가의 개념2) 수행평가의 목적3) 수행평가의 방향4) 수행평가의 필요성2. 수행평가의 특성과 장점1) 수행평가의 특성2) 수행평가의 장점3. 수행평가의 유형1) 관찰법2) 포트폴리오3) 준비도 검사4)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5) 기타 방법4.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미술교육의 평가 분석 연구-< 목차 >Ⅰ. 서론Ⅱ. 본론 4. 미술과 평가의 방법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5. 수행평가의 유형과 예시2. 미술과 평가의 관점 Ⅲ. 결론3. 미술과 평가의 유형과 영역 Ⅳ. 참고문헌Ⅰ. 서론미술교육에서 평가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이다. 미술이 각자 내면을 표현하는 것이고 일정한 하나의 가치나 내용을 지향하는 교과가 아니기 때문에 평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