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수행평가의 특성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수행평가(修行平家:Performance Assessment)란?
오늘날 현행의 교육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전통적인 교육평가의 절차나 방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전세계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즉 앞으로의 교육평가는 전인교육을 조장할 수 있고, 교사의 교수 방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적인 처방을 할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평가 방식이 바로 수행평가이다.
◎ 수행 평가의 정의
교육 현장에서 교수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수행 평가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о 여기서 학습 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
о 여기서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о 여기서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