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의 성교육 연구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한 문제점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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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개념 및 연구 동기

Ⅱ. 7차 교육과정내 성교육의 문제점 분석
1. 성교육 시기
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
3. 성교육 내용

Ⅲ. 해외 성교육 사례 - 스웨덴, 미국, 독일
1. 성교육 시기
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
3. 성교육 내용

Ⅳ. 비교 및 적용
1. 성교육 시기
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
3. 성교육 내용

Ⅴ. 결론
1.요약
2.연구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7차 교육과정내 성교육의 문제점 분석

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하고, 청소년들의 성의식도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학교에서도 체계적으로 성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2000년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르면 성교육은 범교과 학습으로서 재량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관련되는 교과와 특별활동 등 교육활동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되어 있다(교육부, 1997: 22). 이러한 방안에 따라 성교육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와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설정된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교육부, 1997: 14).
또한 2001년 3월 교육부에서는 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성교육 활성화 지도지침’을 일선 교육현장에 전달하였다. 이 지도지침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것으로서 첫째 각 학교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에 성교육 지침서 활용 방안, 학년별 지도계획, 학생 성상담 활동 계획 등이 포함된 학교 성교육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서에 포함되도록 해야 하며, 둘째 학교 성교육 계획의 원활한 추진과 학교 성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성교육 담당교사 1인을 지정하여야 하며, 셋째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10시간 내외의 성교육 필수 시수를 확보하도록 권장한다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교육부가 의욕적으로 성교육을 실시하겠다는 의도와는 달리 현재 일선 학교에서는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지 않다.
현재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각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성교육 내용들을 살펴보면 현 성교육 실상을 파악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고등학교 1학년이 배우는 성교육내용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고등학교 1학년 『과학』에서는 ‘생명’ 단원을 통해 단순히 사람의 생식기관의 구조와 생식세포의 형성, 그리고 여성의 생식주기와 발생과정과 모체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에서는 ‘가정생활의 설계’라는 단원을 통하여 배우자 선택과 결혼, 임신과 출산, 육아 등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 『체육』에서도 ‘보건’ 단원에서 청소년기의 성 충동과 욕구조절 방법, 건전한 이성교제, 성폭력의 예방과 대처방안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성교육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도덕』교과도 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교과는 아니지만 다른 교과들이 생리적 성에 관한 지식을 위주로 하는 데 비해 성에 대한 가치관 등 성윤리를 포함하고 있어 학교에서 실제로 교육되고 있는 성교육의 실상을 파악할 수 있다. 고등학교 1학년 『도덕』에서는 ‘현대사회와 도덕문제’ 단원에서 사회변화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그리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을 다루고는 있지만 주제가 체계적인 성교육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현재 제7차 교육과정 내에서 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문제점은 크게 세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성교육의 시기

첫번째로는 성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너무 늦다는 점이다. 성교육을 언제부터 실시해야 적절한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결과로는 전체 125명 중 67명인 54%가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야한다.” 라고 대답하였고, 다음으로 49명인 39%가 “유아기 때부터”, 7명인 6%가 “중학교 때부터”, 그리고 1명인 1%가 고등학교 때부터 라고 대답하였다.(【그림1】참조) 이로써 성교육은 저학년 때부터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대다수의 의견임을 알 수 있다.

【그림1】


2. 성교육 교과의 전문성

둘째로는 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교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학교현장에서 전문적으로 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전담교사가 부족한 실정에서 성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예를 들면, 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전라북도 교육청이 실시한 “제7차 교육과정 운영 실태조사 결과 분석”에 따르면 창의적 재량활동 중 성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45.2%로 높게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로 전문성 있는 지도교사의 부재를 지적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일선 학교에서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교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림2】

참고문헌
김대용(2003), 「학교교육에서 성교육의 문제」, 『교육철학』30, 교육철학.

김선미(2005), 「제 7차 초등교육과정의 성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 『교육과정연구』23, 한국교육과정학회.

김제 7차 교육과정의 성교육선옥(2007), 「고등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 내용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교육인적자원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

이희영(2007), 「한·중·일 청소년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 및 성교육 비교분석」, 강원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영미·이시백(1997), 「학교 성교육 효과」, 『韓國保健敎育學會誌』14, 한국보건교육학회.

정하성(2006), 「청소년 성교육의 개발 방향」, 『청소년학연구』13, 한국청소년학회.

차선희(2009), 「중·고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본 현행성교육의 실태 및 제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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